윤호중, “의제 외에 논의도 열어놓기로 했다”…日 경제대응 외 현안 논의

▲문재인 대통령과 여야 5당 대표가 일본 경제 보복조치에 대해 논의하기 위해 오는 18일 청와대 회동을 진행한다. 사진은 5부요인 초청 정상외교 성과 설명회. ⓒ청와대

[시사포커스 / 박고은 기자] 문재인 대통령과 여야 5당 대표가 일본 경제 보복조치에 대해 논의하기 위해 오는 18일 오후 4부터 6시까지 2시간 동안 청와대 회동을 진행한다. 다만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와의 양자 회동은 이뤄지지 않을 예정이다.

더불어민주당 윤호중·자유한국당 박맹우·바른미래당 임재훈·민주평화당 김광수·정의당 권태홍 사무총장은 16일 오전 국회 민주당 당대표회의실에서 이렇게 합의했다고 브리핑했다.

윤 사무총장은 “사상 초유의 한일 간의 무역 갈등이 벌어지고 있고 경제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면서 최단 시일 내에 해결하기 위해 여야 5당은 초당적 노력이 필요하다는 판단에서 대통령과 청와대 회동을 하기로 결정했다”고 말했다.

이어 “일본 보복 조치와 국내산업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대처하기 위해 정부로부터 보고 받고 초당적인 협력하기로 결정했다”며 “각 당 비서실장과 대변인이 배석하기로 했다”고 전했다.

윤 사무총장은 “대통령님과 지난해 10월 이후 9개월 만에 보는 것이기 때문에 그 동안 각 당 대표들이 하고 싶은 말씀도 있으실 것이라 그런 부분에 대해서는 제한 없이 말씀을 청취하는 것이 좋겠다는 생각에서 의제 외에 논의도 열어놓기로 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청와대와 협의 의제와 일정에 대해서는 충분히 협의했다”고 했다.

5당 대표와의 회동 이후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와의 일대일 회동 가능성에 대해서는 “별도의 양자 회동이나 이런 형식에 관해서는 논의한 바 없다”고 선을 그었다.

회의 직후 만찬 여부에 대해서 임재훈 사무총장은 “만찬은 없다”고 밝혔다.

임 사무총장은 “오후 4시부터 6시까지 회동하는데 좀 더 대화가 깊어지거나 넓어지면 시간이 연장될 수도 있다”고 덧붙였다,

박맹우 사무총장은 “만찬할 시간은 가능한데 중차대한 국정을 논의하는 과정이라 만찬보다는 티타임을 가지기로 했다”고 전했다.

윤 사무총장도 “식사 하는 편한 분위기보다는 진지하게 대책을 논의하는 모습을 국민에게 보여드리는 것이 좋겠다고 논의했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