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鄭 지키려 본회의 보이콧할 거라면 한국당 보이콧은 왜 비난했나” 與에 일침

오신환 바른미래당 원내대표가 16일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 / 백대호 기자
오신환 바른미래당 원내대표가 16일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 / 백대호 기자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오신환 바른미래당 원내대표가 16일 “더불어민주당의 반대로 끝내 본회의를 못 열어 해임 건의안과 추가경정예산 처리가 무산된다면 모든 책임은 민주당이 온전히 져야 한다”고 경고했다.

오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 참석해 “민주당의 어처구니없는 말 바꾸기로 어렵게 문을 연 6월 국회가 시작만 있고 끝은 없는 맹탕 국회로 전락할 위기에 빠졌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이어 “경제실패에 이어 은폐조작 의혹까지 제기된 북한 목선 사건은 야당 입장에선 도저히 묵과할 수 없는 일”이라며 “하지만 민주당은 야당의 요구를 발목잡기라고 매도하면서 협의를 차일피일 미루며 시간끌기에 나섰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오 원내대표는 “추경이 급하다고 두 달 넘게 여론전을 벌이며 자유한국당의 등원을 압박하더니 정 장관 한 사람을 지키겠다며 추경 포기도 불사하고 애초 합의된 본회의를 열지 않겠다는 황당한 행동이 가당하냐”며 “정 장관을 지키기 위해 본회의를 보이콧할 것이었다면 한국당의 보이콧은 왜 비난했나”라고 직격탄을 날렸다.

이에 그치지 않고 그는 “국회의 주요한 기능이 정부의 견제인 것을 감안하면 군 당국을 향한 야당의 국정조사 요구와 국방부장관 해임 건의안은 너무나도 당연한 일”이라며 “민주당은 국정조사는 도저히 받아들일 수 없다고 하면 정 장관 해임 건의안 표결이라도 하는 게 최소한의 민주주의 아닌가”라고 거듭 압박수위를 높였다.

한 발 더 나아가 오 원내대표는 “민주당은 몽니를 부리지 말고 원내대표 간 합의를 지킬 것을 촉구한다. 남은 과제는 국회 차원의 경제와 안보 등 국정 현안을 점검하고 임시국회에서 처리해야 할 추경안과 민생법안을 챙기는 일”이라며 “민주당은 명분 없는 정 장관 지키기를 중단하고 국회법 절차에 따라 무너진 경제를 지킬 것을 촉구한다”고 호소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