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혜선·여영국 의원실, 전국 조선해양플랜트 하도급 대책위원회, 조선3사 하도급 피해 대책위원회 기자회견

하도급 갑질관행이 대우조선과 현대중공업 기업결합에 앞서 해결돼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 전국 조선해양플랜트 하도급 대책위원회
하도급 갑질관행이 대우조선과 현대중공업 기업결합에 앞서 해결돼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 전국 조선해양플랜트 하도급 대책위원회

[시사포커스 / 강기성 기자] 대우조선해양과 현대중공업의 기업결합심사 완료 전 하도급 갑질문제를 먼저 근절해 줄 것을 촉구하는 목소리가 나왔다.

15일 오후 2시 국회 정론관에서는 정의당 추혜선의원실과 여영국의원실, 전국 조선해양플랜트 하도급 대책위원회, 조선3사 하도급 피해 대책위원회는 이같은 내용의 공동기자회견을 열였다.

윤범석 전국 조선해양플랜트 하도급 대책위원장은 이 자리에서 하도급 문제가 대우조선해양과 현대중공업 기업결합 문제에 선결할 것을 제안했다.

윤 위원장은 “김상조 전 공정거래위원장은 조선해양플랜트 하도급문제를 조사하면서 하도급갑질문제의 문제점과 실상을 알게되고 대우조선해양에 대해서는 공정거래위원회의 무거운 행정명령이 내려졌다”며 “대우조선해양과 현대중공업의 기업결합심사 완료전에 조선하도급 갑질문제를 먼저 해결하여 국익과 민생경제를 살피고 조선산업이 발전할수 있도록 적극적인 실행에 나설 것을 강력히 권고하는 바이다”라고 주장했다.

또한 그는 “기업결합심사에 대한 대내외적인 조건이 좋지 않은 상황 속에서 하도급갑질문제로 인한 정상적인 기업결합심사에 문제가 돼 경쟁국에 기회가 될까 심히 걱정되는 바”라면서도 “이에 대책위는 기업결합 완료 전에 조선하도급 갑질문제를 먼저 해결해 국익과 민생경제를 살피고 조선산업이 발전할 수 있도록 적극적이 실행에 나설 것을 강력히 권고한다”고 보다 강조했다.

아울러 윤 위원장은 “기업의 구조조정에 엄청난 혈세를 투입한 것을 국민들은 뼈를 깎는 심정으로 보고 있었지만 기업간 기업결합의 문제에만 집중해 하도급갑질 문제를 해결하지 못한다면 수만명의 임금체불로 이어져서 피폐해진 조선산업의 문제점을 뒤로하고 기업결합심사에만 집중하는 것을 국민들은 지켜 보고만 있지 않는다는 것을 강력히 경고하는 바“라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