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측 인사들은 예외 없이 이러한 우리 입장에 공감했다"

김현종 통상교섭본부장 / ⓒ시사포커스DB
김현종 통상교섭본부장 / ⓒ시사포커스DB

[시사포커스 / 이청원 기자] 일본의 경제보복 조치와 관련 미국은 동북아 안보 등에 미칠 우려를 표명하면서도 당장 중재 가능성을 낮은 것으로 보인다.

15일 청와대 등에 따르면 일본의 경제보복과 관련 청와대 김현종 국가안보실 2차장 백악관 인사들, 그리고 상하원들 두루두루 만나서 일본의 우리에 대한 일방적인 조치의 부당성을 잘 설명을 했고 그리고 일본의 이러한 조치가 동북아 안보 협력에 미칠 영향에 대해 우려를 표명하고 돌아왔다.

특히 3박4일 일정을 마치고 돌아온 김현종 차장은 “당초 생각했던 목적을 충분히 이루었다고 생각하고 그리고 개인적으로는 그 결과에 대해서 만족을 한다”며 “미측 인사들은 예외 없이 이러한 우리 입장에 공감을 했다”고 강조했다.

이어 “한미일 협력 훼손돼서는 안 된다는 점과 반도체 그리고 디스플레이, 글로벌 공급체계에 영향을 미쳐서 미국 기업이 타격을 입을 수 있다는 것에 대해서도 많이 우려를 했고 우리 입장에 대해서 잘 이해를 했다”고 설명했다.

더불어 “지난달 판문점 북미 회동이 북미 협상 재개를 위한 좋은 여건을 마련해 줬다는 데도 공감을 했고 한미 북핵수석대표 간에 계속 더 긴밀한 협의를 하도록 협의해 나가도록 했으며 미중 무역협상이 우리 경제에도 영향을 미치는 만큼 이번에 미측으로부터 미중 무역협상 동향에 대해서도 상세한 의중을 받았다”고 했다.

다만 김 차장은 “(우리)언론은 자꾸 미국에서 미국의 중재를 요청했는지에 대해서 물어보는데 이번 방미 시 미측 인사들이 우리 입장에 대해서 충분히 공감한 만큼 미측이 필요하다면 필요한 역할을 할 것이라고 생각한다”며 “제가 미측에 직접적으로 중재를 요청하지는 않았다”고 강조했다.

더불어 “미 국무부 대변인이 전날 브리핑에서 한미일 3국 관계 강화를 위해 모든 노력을 다하겠다라고 했던 이 언급 자체가 제 답을 아마 대신한 것 같다”며 “한미는 언제든지 한미일 협의를 개최할 수 있다는 입장이나 일본이 아직도 준비가 안 된 것 같다”고도 했다.

또 “우리는 전략물자가 북한으로 밀반출되었을 가능성이 있다는 일본 측 주장에 대해서 미측도 우리와 같은 평가를 하고 있다는 점을 확인할 수가 있었다”고 설명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