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시민, “정치적으로 나는 유통기한 끝난 식품”

일본의 반도체 소재 수출 규제와 관련 유시민은 12일 “아베 편드는 듯한 발언을 하는 분들은 좀 가슴에 손을 얹고 생각 한 번 해야 한다”고 일침을 가했다. 사진 / 백대호 기자
일본의 반도체 소재 수출 규제와 관련 유시민은 12일 “아베 편드는 듯한 발언을 하는 분들은 좀 가슴에 손을 얹고 생각 한 번 해야 한다”고 일침을 가했다. 사진 / 백대호 기자

[시사포커스 / 박고은 기자] 일본의 반도체 소재 수출 규제와 관련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은 12일 “아베 편드는 듯한 발언을 하는 분들은 좀 가슴에 손을 얹고 생각 한 번 해야 한다”고 일침을 가했다.

유 이사장은 이날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와의 인터뷰에 출연해 “‘나는 누구인가? 여기는 어디인가?’ 이런 거 한번 생각해 봐야 된다. 동경으로 이사를 가시든가”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일본 정부의 수출규제 의도에 대해 “일단 참의원 선거 앞두고 일본 우익을 결집시키려는 정치적 속셈”이라며 “국제 관계를 국내 정치나 선거에 이용해 먹는 행태”라고 진단했다.

이어 “한반도에 전개되고 있는 평화 무드가 마뜩찮은 것”이라며 “한반도가 갈라져 있어야 때로 전쟁이 나면 한국 전쟁 때처럼 왕창 물건 팔아서 돈도 벌 수 있으니까 아베 총리는 한반도에 평화가 자리 잡고 통일로 가까이 가는 걸 원치 않아한다”고 내다봤다.

유 이사장은 “추정인데 ‘진보 정부가 있는 한 자기들이 원하는 한일 관계가 되기 어렵겠다’ 그래서 정권 교체에 유리한 환경을 한국 사회 내에 만들어 주자라는 계산”이라며 “그러니까 이제 문 정부 하에서 한국 경제를 파탄으로 밀어넣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산케이나 니혼게이자 등 언론에서도 극우인사들이 그런 논리를 펴고 있고, 아베 총리와 각료들이 그 말을 내놓고 하지는 못하지만 내심 그런 건 좀 있지 않나 그런 의심도 한다”며 “그렇게 불편해하니까 G20 회담에서 만나지도 않았는가”라고 했다.

또한 대선 출마 여부에 대해서는 “나는 유통기한 끝난 식품하고 똑같다”고 재차 대선 출마를 부인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