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시민모임,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과 시중 유통 채소류 31점 잔류농약 검사 결과 발표

이마트와 홈플러스 등에서 판매하는 채소에서 기준치를 초과한 잔류농약이 검출됐다. (사진 / 시사포커스DB)
이마트와 홈플러스 등에서 판매하는 채소에서 기준치를 초과한 잔류농약이 검출됐다. (사진 / 시사포커스DB)

[시사포커스 / 이영진 기자] 이마트와 홈플러스 등에서 판매 중인 채소에서 기준치를 초과한 잔류농약이 검출됐다.

11일 소비자시민모임은 서울시내 대형마트 3곳, 전통시장 2곳, 농협 1곳에서 판매하는 채소류 31점(시금치 7점, 상추 6점, 쑥갓 5점, 참나물 5점, 공심채 3점)을 수거해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에 잔류농약 검사를 의뢰한 결과를 발표했다.

잔류농약 검사 결과, 채소류 31점 중 3점(시금치 2점, 쑥갓 1점)에서 허용기준을 초과한 농약이 검출됐다.

특히 이마트 마포점에서 수거한 시금치에서는 리뉴론(Linuron)이 0.03mg/kg 검출되어 잔류허용기준(0.01mg/kg)을 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리뉴론(Linuron)은 시금치에 잔류허용기준이 설정되지 않은 미등록 농약으로 올해부터 농약 허용물질목록관리제도(PLS)가 전면 시행되면서 해당 작물에 잔류허용기준이 설정되지 않은 농약은 일률적으로 0.01mg/kg 이하의 기준이 적용된다.

또한 홈플러스 합정점에서 수거한 쑥갓 1점에서는 프로사이미돈(Procymidone)이 허용기준치인 0.05mg/kg의 다섯 배인 0.25mg/kg 검출됐다.

이 외에도 망원시장에서 수거한 시금치는 잔류농약 검사결과 클로티아니딘(Clothianidin)이 0.08mg/kg 검출되어 농약 잔류허용기준(0.05mg/kg)을 초과했다.

한편 조사 채소류 31점 중 20점에서는 허용기준 이내의 잔류농약이 검출되었고 8점에서는 잔류농약이 검출되지 않았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