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인영, “기업인에게 힘 불어넣을 추경안 처리 적극 협조하라”
이인영, “한국당은 경찰 소환에 적극 응해야 한다”

더불어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가 11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 / 장현호 기자
더불어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가 11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 / 장현호 기자

[시사포커스 / 박고은 기자]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11일 “일본 반도체 소재 수출규제 조치에 대응하기 위한 긴급예산을 이번 추가경정예산안에 상당한 규모로 추가 투입할 수 있도록 협조해 달라”고 했다.

이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위기 대응 마중물 역할할 추경 특히 일본 수출규제 극복을 위한 부품소재의 국산화 추경이 절실히 요구되고 있다”며 이렇게 말했다.

이어 “국회의 대승적 결단이 필요하다”며 “한국당이 일본 수출 규제 철회 촉구 결의안을 함께 처리하기로 한 만큼 우리 기업인에게 힘을 불어넣을 추경안 처리에 적극 협조하기를 바란다”고 당부했다.

이 원내대표는 “취업자가 전년 동월 대비 28만1000명 늘어난 6월 고용동향은 참으로 반가운 일”이라면서도 “경제 상황이 녹록치 않기에 마음을 놓을 수가 없다”고 밝혔다.

그는 “국제 경제 환경이 악화되고 수출 감소와 일자리가 여전히 약세”라며 “특히 일본의 수출규제까지 겹쳐 관련 기업들의 걱정이 태산”이라고 했다.

이 원내대표는 “한국당은 정부가 제출한 추경안을 대부분 받아들이기 어렵다면서 전체 추경의 30.3%인 2조312억만 수용하겠다는 입장이다”라며 “조건 없는 추경 처리가 국민의 명령”이라고 신속한 추경안 통과를 재차 촉구했다.

국회 패스트트랙 안건 처리 과정에서 발생한 고소·고발 사건을 수사하는 경찰이 여야 의원 18명에게 소환을 통보하자 “한국당은 경찰 소환에 적극 응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원내대표는 “우리 당 의원 4명은 경찰 조사에 적극 협조할 뜻을 밝혔는데 정작 폭력 점검 당사자인 한국당은 2차 소환마저 거부했다”며 “한국당은 경찰 수사를 외압으로 규정하고 심지어 행안위 간사가 폭력 사태 관련 다른 의원들 수사내용까지 요구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권한남용과 수사거부로 자신들의 불법 행위를 덮을 수 없다”면서 “경찰에게도 촉구한다. 관련자들에 대한 예외 없는 엄정한 수사로 법의 엄중함을 보여달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