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경원 “명백한 당 기강 문제…당헌·당규 따라 징계 절차 들어가는 것”

자유한국당 소속 박순자 국토교통위원장이 여야 의원들과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포토포커스DB
자유한국당 소속 박순자 국토교통위원장이 여야 의원들과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포토포커스DB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자유한국당이 10일 국토교통위원장 교체 압박에 맞서며 유임 의사를 관철하고 있는 박순자 의원에 대한 징계에 착수할 방침인 것으로 밝혀졌다.

나경원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표·중진의원 연석회의 직후 기자들과 만나 “우리가 강제로 내려오게 할 수 있는 것은 없으나 이 부분은 명백히 당 기강에 관한 문제”라며 “당에서 금일 중 징계 절차에 착수하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그는 “실질적으로 당에 유해한 행위이기 때문에 당헌당규에 따라 윤리위 징계 절차에 들어가는 것”이라고 설명했는데, 앞서 박 의원은 지난해 7월 의총에서 임기가 2년인 하반기 국토위원장을 홍문표 의원과 1년씩 나눠서 맡기로 했지만 “지난해 상임위원장 선거 당시 임기가 1년이라고 말한 사람이 없다. 국회법상 상임위원장 임기는 2년”이라며 여전히 버티고 있는 상황이다.

특히 박 의원은 하루 전인 9일에도 동료의원들에게 보낸 친서를 통해 “당시 한국당 3선 의원 20명 중 상임위원장 대상자는 12명뿐이고 (이들을 제외한) 8명의 중진의원은 상임위원장 후보 자격이 없었으며 홍문표 의원은 예결위원장을 역임했기에 상임위원장 배제 대상 8명에 포함돼 있다”고 주장했는데, 홍 의원이 당시 예결위원장을 맡게 된 건 그때 3선 의원이 없어서 재선 의원이 맡았던 것이고 의총 기록에도 박 의원과 홍 의원이 1년씩 나눠 맡기로 합의한 내용이 있다는 지적도 있어 격한 양측 공방 끝에 징계위 회부라는 초강수까지 나온 것으로 보인다.

다만 앞서 예산결산특별위원장 교체 과정에서도 나 원내대표의 측근인 김재원 의원을 앉히려 한다며 기존 위원장인 황영철 의원이 반발해 당내 파열음이 일어났었던 만큼 징계까지 단행하면서 상임위원장을 교체할 경우 그 후폭풍이 다시금 내홍을 촉발시키는 요소가 되는 게 아닌지 우려 어린 시선도 없지 않은 상황이다.

한편 나 원내대표는 윤석열 검찰총장 후보자를 변호사법 위반으로 고발할지 여부와 관련해선 “그 부분에 대해 오늘 오전에 최종 결정해서 나머지 추후 절차를 진행할 것”이라고 답변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