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적 감정에 기대선 한일관계 영원히 개선할 수 없어”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가 10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 / 백대호 기자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가 10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 / 백대호 기자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가 10일 일본의 통상 보복 사태와 관련해 “문재인 정부의 소극적 대응이 문제를 키워온 것을 인정해야 한다”고 정부를 질타했다.

손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해 “문 대통령은 어제 일본 측의 무역보복 조치 철회 등을 촉구했지만 일본 정부는 하루도 안 지나 이번 조치는 협의의 대상이 아니라고 했다. 문제 해결의 실마리는 보이지 않고 확산될 조짐”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이어 “이번 사태가 양국의 맞대응이란 악순환으로 이어져 장기화되면 그 피해는 한일 양국이 고스란히 받게 된다”며 “대통령은 위정자로서 철저하게 국익에 기반해 이번 문제를 바라봐야 한다. 맞대응으로 문제를 키울 것이 아니라 문제의 발단을 이해하고 근본적인 원인을 해결하려는 진정성 있는 노력을 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특히 손 대표는 문 정부를 향해 “흔히들 일본의 참의원 선거가 끝나면 문제도 해결될 것이라고 하는데 그렇게 풀릴 문제가 아니다”라며 “국민적 감정에 기대서는 한일관계는 영원히 개선될 수 없다. 이념적 감정에서 벗어나 문제 해결을 위한 진지한 노력이 필요하다”고 당부했다.

그러면서 그는 “일본 전문가를 총동원하고 일본을 이해하고 받아들일 수 있는 적극적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 일본의 무역보복 조치 해결을 위해 전·현직 외교관으로 구성된 범국가적 비상대책 기구를 구성해야 한다”며 “일본통인 이낙연 국무총리도 정치적 입장이 아니라 국가이익 차원에서 적극 나서야 한다”고 주문했다.

이에 그치지 않고 손 대표는 “위기 대응을 위해선 국가적 단결이 필요하다. 대통령은 5당 대표를 불러 모아 함께 대책을 강구할 것을 촉구한다”며 “교섭단체 3당 원내대표도 국회 차원의 해결을 하겠다고 한 만큼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도 이 회동에 참여하기 바란다”고 역설했다.

한 발 더 나아가 그는 일본 정부를 향해서도 “일본은 지난달 20일 막을 내린 G20정상회의 의장국으로서 자유무역을 옹호하는 선언문을 마련한 바 있다”며 “이에 따라 경제보복조치의 부당함을 인정하고 외교적 대화로 문제를 풀어나가야 한다”고 호소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