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 기업인들과 만나서 사태 해결 되나…외교적·정치적 셈법 필요”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10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표 중진의원 연석회의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사진 / 박상민 기자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10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표 중진의원 연석회의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사진 / 박상민 기자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10일 일본의 무역보복과 관련해 문재인 대통령을 겨냥 “왜 지금 문 대통령이 트럼프 미국 대통령에게 일본 설득을 부탁 못하는지 알고 싶다”고 일침을 가했다.

나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표·중진의원 연석회의에 참석해 “지금 일본 통상 보복 조치와 관련해 한미 간 현주소가 드러나고 있다. 실질적으로 미국의 태도를 보면 전혀 한일관계 개선을 위해 움직이려는 것이 보이지 않는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이어 “문 대통령이 오늘 30대 그룹 총수들과 일본 통상 보복 조치 대책회의를 갖는다는데 대통령이 기업인들과 만나서 사태가 해결되나”라며 “지금 신경을 쓰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에 그치지 않을까. 보여주기 모양으로 되어선 아무런 의미가 없고 이 문제는 정치 외교적으로 풀어야 한다”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나 원내대표는 “이번 사태의 근본적 원인은 대법원 강제징용 배상 판결에 대한 한일 관계 인식 차원에 있다. 외교적, 정치적 셈법이 필요한 시점”이라며 “이 부분에 대해서도 국회가 함께 논의해야 한다. 이제 외교적 셈법의 논의의 틀에 들어가야 하지 않나”라고 강조했다.

한편 그는 전날 자립형사립고 13곳 중 8곳이 조희연 서울시교육감에 의해 지정 취소된 데 대해선 “한국 교육을 획일 통제로 옭아매고 자율과 창의를 전멸시키고 말겠다는 교육 독재”라며 “지극히 비교육적인 교육감 만행이다. 자사고 학살 광풍”이라고 맹비난했다.

이에 그치지 않고 나 원내대표는 “자사고마저 사라지면 결국 좋은 학군, 부자동네로의 쏠림 가속화, 교육의 빈익빈부익부가 고착화될 것”이라며 “장관의 동의가 남아 있음에도 정부에 강력히 촉구한다. 더 이상 국민의 좋은 교육을 받을 권리가 무차별적 박탈당하는 것을 보고만 잊지 말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