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희, 배재, 세화, 숭문, 신일, 중앙, 이대부고, 한대부고 재지정 취소

9일 서울시교육청은 “경희, 배재, 세화, 숭문, 신일, 중앙, 이대부고, 한대부고 등 8개 자율형사립고가 교육청 운영성과평가에서 재지정 기준점인 70점을 밑도는 점수를 받아 지정취소가 결정됐다”고 밝혔다. 사진 / 오훈 기자
9일 서울시교육청은 “경희, 배재, 세화, 숭문, 신일, 중앙, 이대부고, 한대부고 등 8개 자율형사립고가 교육청 운영성과평가에서 재지정 기준점인 70점을 밑도는 점수를 받아 지정취소가 결정됐다”고 밝혔다. 사진 / 오훈 기자

[시사포커스 / 이청원 기자] 서울 지역 자율형사립고(자사고) 13곳 가운데 8곳이 재지정이 취소되면서 학부모들의 거센 반발도 예상되고 있다.

9일 서울시교육청은 “경희, 배재, 세화, 숭문, 신일, 중앙, 이대부고, 한대부고 등 8개 자율형사립고가 교육청 운영성과평가에서 재지정 기준점인 70점을 밑도는 점수를 받아 지정취소가 결정됐다”고 밝혔다.

이날 박건호 서울시교육청 교육정책국장은 이 같이 밝히며 “자사고 운영성과평가는 법령에 정해진 바에 따라 5년 주기로 자사고가 지정목적에 제대로 운영하고 있는지를 점검하고 평가하는 그런 것으로써 자사고 지정 취소 여부를 판단하는 중요한 기준이 된다”고 했다.

이어 “(이번 결정은) 서울시교육청은 이번 평가를 운영하는 과정에서 평가지표 관련 부당성 논란에 대해 평가의 기본 취지를 훼손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기본 취지를 훼손하지 않는 범위에서 자사고 요청 사항을 고려해 교육부 및 타 시도 교육청과 협의한 후에 평가 매뉴얼에 반영해 적용했다”고 설명했다.

특히 박 국장은 “이번 평가 결과 청문대상 8교는 자사고 지정 목적인 학교 운영 및 교육과정 운영 영역에서 자사고의 기본 지정 목적이라 할 수 있는 학교 운영 및 교육과정 운영에 있어서 비교적 감점을 많이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설명했다.

더불어 “건학이념과 자사고 지정목적에 맞는 학교 운영을 위해서 중장기 학교발전계획을 수립하고 실천하려는 노력, 학생들을 위한 다양한 선택 과목 개설과 선행학습 방지를 위한 노력 등에서 상당수 학교의 평가 결과에 아쉬움이 남는다”고 설명했다.

또 논란이 되고 있는 감점 항목에 대해서 “감점 항목에서 단순 지침 미숙지나 소홀로 인한 동일 사안에 대해서 여러 교직원이 관련된 감사 지적 사례에 대해서는 평가위원 간에 협의를 거쳐서 한 건으로 처리함으로써 평가의 합리성을 도모했으며 10명이든 8명이든 1명으로 해서 감정을 해서 학교에서 느끼는 부담감을 최소화하도록 노력했다”고도 설명했다.

이와 함께 박 국장은 “거듭 강조하지만 이번 자사고 운영 성과 평가는 일각의 우려처럼 자사고 폐지를 위한, 자사고 폐지 정책을 위한 것이 아니며 단지 지난 5년간의 운영 성과에 대한 평가를 한 것입니다. 법령에 따른 평가를 한 것”이라고 일축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