羅 “추경과 나머지 모두 거래하려 해” 일침…吳 “민주당 억지 그만 부리라”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9일 오전 원내대책회의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사진 / 백대호 기자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9일 오전 원내대책회의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사진 / 백대호 기자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와 오신환 바른미래당 원내대표가 9일 더불어민주당을 겨냥해 추가경정예산안 처리만 요구하지 말고 북한 목선 국정조사 등을 수용할 것을 한 목소리로 촉구했다.

나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 참석해 “정부는 현금 살포성 가짜 일자리 추경을 원안대로 밀어붙이겠다고 고집하고, 여전히 산적한 현안과 과제가 많은데 여당은 묻지마 추경만 계속 반복하고 있다”며 “지금 갑자기 경제원탁토론회까지 추경 처리와 연계시키고 있는데 이는 경제실정을 자인하는 것”이라고 꼬집었다.

그는 이어 “추경과 나머지를 모두 거래하려고 하고 있는데 추경안 처리는 한국당이 정말 면밀하게 제대로 심사할 것”이라며 “민생추경이 되도록 생명·안전·뉴딜을 적극 포함시키고 현금살포성 복지 예산은 모두 삭감하겠다”고 강조했다.

한 발 더 나아가 나 원내대표는 “북한선박 무단입항 사건도 국정조사 해야 할 차고 넘치는 증거가 많이 있고 국민들이 궁금해 하는 안보 구멍의 해소를 위해서 필요하다. 국정조사와 경제원탁토론회 모두 즉각 받아 달라”고 역설했다.

이에 그치지 않고 그는 “25개 플러스 3개의 패키지 법안을 중점 추진하겠다. 국민부담경감 3법, 소득주도성장 폐기 3법, 기업경영활성화법, 노동유연성 강화법, 국가재정 건전화법, 건강보험기금 정상화와 관련된 법, 생명안전 뉴딜법 등이 그것”이라며 “민주당이 지난 5일 여러 법안을 발표했지만 진정성 없는 이벤트였다. 경제폭망 수준의 정책실패, 기업옥죄기에 대해 사과하고 정책전환을 선언하는 게 먼저다”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한편 바른미래당 오신환 원내대표도 같은 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정책회의에 참석해 민주당을 향해 “서로 하고 싶은 것만 하려고 고집을 부리고 상대방의 입장을 무조건 거부하면 어떻게 타협이 되겠냐”며 “남은 임시국회 의사일정이 원만하게 진행되기 위해 집권당인 더불어민주당이 협의에 나서주길 바란다”고 호소했다.

특히 오 원내대표는 “임시국회 일정과 관련해 남은 쟁점은 정부가 제출한 추경 처리 기한과 경제원탁토론회 일정, 북한 목선 국정조사 실시 문제”라며 “우리 당은 이 세 안이 포괄적으로 합의돼야 한다고 말한 바 있다. 이 세 사안에 대해 시간을 두고 순차적으로 협의할 이유가 없다”고 못을 박았다.

그러면서 그는 “추가경정예산(추경)안이 시급한 것이 여당의 입장이라면 국정조사로 진실을 밝혀야 한다는 것은 야당의 양보할 수 없는 입장”이라며 “민주당은 지난달 24일 원내대표 합의문에는 국정조사 얘기가 없었는데 왜 넣자고 하냐며 마치 야당이 입장을 바꾼 것처럼 주장하는데 어불성설이다. 합의문 작성 당시엔 정부 조사가 진행 중이었지만 이후 은폐조작 의혹이 하나 둘 사실로 확인되고, 지난 3일 정부합동조사단이 발표하면서 청와대 국가안보실이 개입됐다는 새로운 사실을 밝혔기 때문에 국정조사해야 할 사유가 생긴 것”이라고 역설했다.

끝으로 오 원내대표는 “이번 임시국회의 남은 의사일정이 원만히 진행될 수 있도록 집권당인 민주당이 책임감을 갖고 협의에 나서 달라”며 “그만 억지 부리고 국정조사를 수용하는 결단을 내려줄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고 거듭 민주당을 압박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