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달의민족의 요기요 정보 수집에 관한 딜리버리히어로 코리아의 입장발표

배달의민족이 요기요 가입 업주 사이트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수집해 운영하려는 '배민장부' (사진 / 배달의민족)
배달의민족이 요기요 가입 업주 사이트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수집해 운영하려는 '배민장부' (사진 / 배달의민족)

[시사포커스 / 이영진 기자] 배달의민족이 ‘배민장부’를 이용하는 업주에게 요기요 가입 업주 사이트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수집한 건에 대해, 요기요가 즉시 중단할 것을 요청했다.

8일 요기요를 운영하는 딜리버리히어로 코리아 관계자는 “배달의민족에, 사장님의 요기요 사이트 아이디와 비밀번호 수집을 중단할 것을 정식으로 요청할 것이며 이 외에도 면밀한 검토를 통해 다양한 조치를 취할 예정이다”고 밝혔다.

앞서 배달의민족은 지난 3일부터 배달의민족 가입 가맹점주들이 이용하는 ‘배민사장님광장’ 사이트의 개인정보 처리방침 일부를 변경하면서 필수로 요기요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수집했다.

이후 논란이 일자, 배달의민족 관계자는 “‘선택’사항인데 저희 ‘개인정보처리방침’에 ‘필수’로 잘못 공지되었다”고 해명했다.

‘배민장부’는 배달의민족을 이용하는 업주와 이용하지 않는 업주, 자영업자들이 무료로 매출 정보를 관리할 수 있는 서비스다.

이에 요기요는 입장문을 통해 “사장님 및 고객들의 소중한 정보와 권리를 지키기 위해 내부적으로 많은 노력을 기울이며 정보보호에 각별한 신경을 쓰고 있다”며 “사장님들이 요기요 사이트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하게 될 배민장부 서비스는 요기요의 서비스가 아닌 만큼, 요기요의 관리 감독 영역이 아니다”고 밝혔다.

이어 “때문에 이곳에서 오가는 정보의 보안과 안정성을 저희가 책임질 수 없어, 혹시라도 정보 보안 관련 문제 발생 시 요기요에서 해결 방법이 없으며, 그로 인한 피해가 사장님에게 돌아갈 수 밖에 없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요기요 사장님 사이트 내에는 사장님들의 주문, 매출 정보 뿐 아니라 매장운영과 관련된 다양한 종류의 정보와 요기요의 운영 노하우를 알 수 있는 정보들이 고스란히 담겨 있다”며 “운영 효율화를 넘어선 아이디, 패스워드 등의 중요 개인 정보가 어떤 방식과 형태로 재가공되어 오남용될지는 가늠하기 어려운 상황이다”고 불쾌감을 드러냈다.

또한 “배달의민족이 이 같은 정보에 접근할 수 있게 되는 것을, 직접적으로 배달앱 시장에서 사업을 영위하고 있는 플레이어인 배민이 현재 서비스 중인 단순 매출관리 여타의 서비스들과 비교하는 것은 적합하지 않다”고 전했다.

더불어 “정보통신망법은 이용자의 개인정보를 보호하기 위하여 ‘비밀번호의 일방향 암호화 저장’을 의무화하고 있다”며 “배달의민족의 설명에 비추어 보면, 배달의민족은 요기요의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수집하는 과정에서 정보통신망법의 규정을 지키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끝으로 “요기요는 배달의민족이 사장님들의 요기요 아이디, 비밀번호를 수집하는 과정에서의 불법성에 관해 검토하고 있으며, 사장님들의 권익을 보호하기 위하여 확인되는 즉시 법적인 조치를 취할 계획이다”며 “양사가 배달시장을 동반 성장시켜 나가야 할 상황에서 이런 논란이 발생하게 된 것에 대해 유감이지만, 사장님들과 고객을 위한 서비스 발전에는 여전히 같은 입장일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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