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 보복 철회 촉구 결의안도 18~19일 본회의 처리키로

문희상 국회의장과 여야 3당 교섭단체 원내대표들이 회동을 가졌다. 사진 / 박상민 기자
문희상 국회의장과 여야 3당 교섭단체 원내대표들이 회동을 가졌다. 사진 / 박상민 기자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더불어민주당과 자유한국당, 바른미래당 등 교섭단체 3당이 8일 일본의 수출규제 조치와 관련해 이달 중 방일단을 파견하기로 뜻을 모았으나 북한 목선 국정조사와 경제원탁회의, 추가경정예산 등에 대해선 여전히 이견을 좁히지 못한 것으로 밝혀졌다.

한민수 국회 대변인은 민주당 이인영, 한국당 나경원, 바른미래당 오신환 등 3당 원내대표가 이날 국회에서 문희상 국회의장 주재로 열린 교섭단체 원내대표 회동에서 만나 이 같은 결론을 내렸다고 전했다.

이들은 일본의 수출 규제와 관련해선 초당적으로 방일단을 파견하는 것은 물론 오는 18~19일 열릴 본회의에서 일본의 수출 규제 조치 철회를 촉구하는 결의안을 통과시키기로 했고 이번 주 안으로 예산결산특별위원회도 가동하기로 합의했다.

아울러 방북단 추진에 대해서도 이야기가 나왔었는데, 한 대변인은 “3당 원내대표들은 동의하면서 의장님께서 주도권을 갖고 국회 차원의 방북단을 구체화하기로 했다”며 “문 의장 주재 여야 3당 원내대표 회동을 매주 월요일에 정례화하기로 의견을 모았는데 다음에 열릴 국회의장 주재 원내대표 회동에서 방북단 추진 대목들을 확정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다만 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이 공동으로 요구해온 북한 목선 국정조사에 대해선 이인영 원내대표가 “의사일정 합의에서 전제조건으로 연계되면 곤란하다. 국조 요구에 대한 민주당 입장은 좀 다르다”며 반대 의사를 고수했고, 경제원탁회의에 대해선 민주당에서 추경 처리의 최종 시한을 정하고 진행하자는 입장이었지만 접점을 찾지 못했는데, 이 원내대표는 “한꺼번에 일괄합의하면 좋겠다”고 입장을 내놨다.

한편 문 의장은 회의에서 추경 심의를 조속히 매듭지을 것을 주문한 것은 물론 경제원탁회의 방식과 일자도 빨리 정해달라고 촉구했으며 윤리특위 연장에 대해서도 신속히 합의해 줄 것을 당부한 것으로 알려졌는데, 3당 원내대표는 조만간 이견 조율을 다시 시도할 예정이어서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