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정부가 진정성 갖고 문제해결 적극 임하는 자세 보여야”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가 발언하고 있다. 사진 / 백대호 기자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가 발언하고 있다. 사진 / 백대호 기자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가 8일 일본 정부의 무역보복 사태와 관련해 “한일정상회담 추진하고 반기문 등 동원해 대책기구 꾸려야 한다”고 촉구했다.

손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해 “한국정부가 진정성을 갖고 문제해결에 적극 임하는 자세를 보여야 한다. 도덕적 우위에 있는 자가 먼저 양보해야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이어 “그래야 일본 정부도 보복조치를 유예하는 등 태도 변화를 보일 것”이라며 “과거사 문제와 일본에 대한 도덕적 문제를 따지는 명분론도 맞지 않다. 반도체 산업 뿐 아니라 일본과의 경제관계 악화가 가져올 대한민국 경제의 미래 문제를 생각해야 한다”고 역설했다.

그러면서 손 대표는 “한국정부가 징용피해 보상을 위한 한일 기업 기금 조성안을 제시했지만 일본 정부의 입장에서 진정성이 있다고 느껴지는지 심각히 생각해봐야 한다”며 “한국 정부가 적극 나서 해당 기업에 대한 압류 절차를 잠시 보류하고 제3국을 통한 중재위원회를 구성해 결정을 기다리는 방법도 생각해봐야 한다. 문재인 대통령의 결단이 가장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한 발 더 나아가 그는 “정치권도 이럴 때일수록 진중한 자세로 임해야 한다”며 “정치적 목적으로 반일감정에 올라타는 행동을 해선 안 되고 국가 이익 차원에서 실용적 대책 마련에 나서야 한다”고 주문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