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인영, “아베총리·일본 각료, 무책임한 발언 자제해줄 것”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사진 / 시사포커스 DB]

[시사포커스 / 박고은 기자]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8일 자유한국당이 일본 정부의 수출 규제 조치와 관련 우리 정부의 대응을 질타한 것에 대해 “백태클이 심해도 너무 심하다”라고 불만을 토로했다.

이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민주당 최고위원회의에서 “일본의 보복성 제재로 우리 기업들에게 피해가 막대한데 힘을 보태지는 못할망정 발을 걸어서야 되겠는가”라며 이같이 말했다.

이어 “기껏 내놓은 말이 ‘부당하지만 감정적 대응은 피해야 한다는 것’ 정도고 더욱이 초청된 전문가는 ‘반일감정이 문제’라고 주장했다”면서 “대법원의 강제징용 배상 판결이 문제라고 주장하는 사람도 있었다고 한다”고 전했다.

이 원내대표는 “정말 대한민국 제1야당 행사에서 나온 말인지 황당할 정도”라고 지적했다.

그는 “일본의 억지 궤변에 맞서기 위해 힘을 하나로 모아야 한다”며 “국가 안보에는 여야가 따로 있을 수 없다”고 대일외교에 초당적으로 힘을 보태줄 것을 촉구했다.

일본 정부를 향해서는 “아베총리와 일본 각료들에게 무책임한 발언을 자제해줄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 원내대표는 “아베 총리는 수출제재조치가 보복성 조치라는 점에 이어서 최근 한국에 대한 수출 규제 강화 이유로 수출규제조치가 북한과 관련돼 있음을 시사했다”며 “하기우다 간사장 대행은 한국에 수출한 화학물질 행선지가 알 수 없는 일이 있었다고 말했다. 최종 행선지가 북한이었다는 주장”이라고 전했다.

그러면서 “분명히 말하지만 아베총리와 아베 각료 주장은 확실한 근거가 없다”며 “일본 내부 정치를 위해 정략적으로 마구잡이 의혹을 그것도 공개적으로 남발하는 것이라면 이는 양국간 신뢰를 파탄 내는 매우 위험한 언행”이라고 지적했다.

이 원내대표는 “국내에서 아베 정권의 부당한 경제 보복조치에 대한 비판이 거세지자 국내 비판 여론을 호도하기 위해 그런 발언 쏟아내고 있는 것이라는 점이 일반적 분석”이라며 “이쯤에서 멈춰주길 엄중하게 거듭 촉구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