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해찬, “당정청 日 비상식적 수출 규제 움직임에 단호하게 대응할 것”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사진 / 시사포커스 DB]

[시사포커스 / 박고은 기자]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8일 일본의 반도체 소재 수출 규제와 판문점 남북미 정상간의 회동 등 현 외교·안보 문제와 관련해 문재인 대통령과 여야 5당 대표들의 회동을 제안했다.

이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민주당 최고위원회의에서 “외교·안보 현안은 여야가 있을 수 없다”면서 “가급적 빠른 시일 내에 상황을 공유하고 초당적인 대응 방안을 논의할 것을 제안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특히 일본 정부의 수출 규제에 대해서는 “당정청은 일본의 비상식적인 수출 규제 움직임에 단호하고 철저하게 대응해야 할 것”이라고 주문했다.

이 대표는 “당정청은 무엇보다 우리 경제에 미칠 수 있는 영향을 면밀히 파악해 대응책 마련해 나가야 할 것”이라며 “장기화 가능성도 대비해 핵심부품 국산화 로드맵과 중장기 대책 전략도 준비해야 할 것”이라고 했다.

그는 “문제는 일본 정부가 비정상적인 추가 경제 보복도 시사하고 있다”면서 “북한까지 끌어들여 문제의 정치적 파장 확산에 주력하는 점에 우리는 주목 해야할 것”이라고 전했다.

이 대표는 “아베 내각이 정치적 이익을 위해 자국민의 반감을 자극하고 이용하는 것은 대단히 무책임하고 위험한 일”이라며 “일본은 중국 관계 징용 피해자에 대한 반성과 사죄 기금 조성 경우와 국제 사례 참고해 한일 양국의 미래 지향적인 관계 개선에 나서야 한다”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