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위, 상호금융권의 국민체감형 금융서비스 활성화 방안 발표
조합원 3669만 명에 달하는 상호금융권 서비스 수준 높인다

금융위원회는 4일 농협·신협·새마을금고·수협·산림조합 등 상호금융권의 국민체감형 금융서비스 활성화 방안을 발표해 조합원들이 찾아가지 않아 쌓여있는 출자금·배당금을 돌려주기 위한 체계를 만든다고 밝혔다.  ⓒ금융위원회
금융위원회는 4일 농협·신협·새마을금고·수협·산림조합 등 상호금융권의 국민체감형 금융서비스 활성화 방안을 발표해 조합원들이 찾아가지 않아 쌓여있는 출자금·배당금을 돌려주기 위한 체계를 만든다고 밝혔다. ⓒ금융위원회

[시사포커스 / 김은지 기자] 찾아가지 않아 잠자고 있는 농협·신협 등의 출자·배당금 3682억 원을 온라인으로 쉽게 찾을 수 있게 됐다.

금융위원회는 4일 농협·신협·새마을금고·수협·산림조합 등 상호금융권의 국민체감형 금융서비스 활성화 방안을 발표해 조합원들이 찾아가지 않아 쌓여있는 출자금·배당금을 돌려주기 위한 체계를 만든다고 밝혔다.

이는 조합원 수 3669만 명에 달하는 상호금융권의 서비스 수준을 높이기 위한 방안으로, 조합원이 탈퇴하면서 쌓인 출자금과 배당금을 돌려준다는 취지다. 

기존의 문제점은 해당 출자·배당금을 받으려면 조합에 직접 방문해야 한다는 것이었다. 예를 들어 2018년 탈퇴한 조합원의 2018년치 배당금은 2019년 2월 조합 총회 뒤에야 지급되는데, 얼마 안 되는 배당금을 위해교통비가 더 들면서까지 찾아가야했던 것이다. 또 탈퇴한 조합원의 주소지·연락처 파악이 쉽지 않아 조합이 이를 안내하기도 어려운 애로사항이 있었다. 

위와 같은 이유 등으로 찾아가지 않은 출자금·배당금이 총 1573만 계좌의 3682억 원에 달했는데, 이는 계좌당 평균 2만3000원에 해당하는 금액이다. 

이에 금융당국은 조합에 방문하는 일이 없이도 모든 상호금융 조합의 출자금·배당금을 금융결제원 ‘어카운트인포’ 시스템을 통해 온라인으로 찾을 수 있는 시스템을 만들기로 했다. 

현재는 출자금·배당금이 어디에 얼마 있는지 조회만 가능하지만, 오는 12월 중에는 조합원이 원하는 본인계좌로 이체까지 할 수 있다. 이에 앞서 9월 중엔 상호금융조합이 탈퇴한 조합원들의 최신 주소지로 이러한 환급절차를 안내하는 우편을 보낼 예정이다. 주소지 확인엔 행정안전부 주민등록 전산정보를 이용한다. 

또한 개별조합이 임의로 결정하며 주먹구구식으로 운영되던 예·적금 중도해지이율 체계를 정비해 중도해지 시 받는 이자율을 올린다. 개선방안이 적용될 경우, 앞으로는 만기가 다 되어 중도해지하는 경우엔 약정이율의 80% 이상을 지급해주도록 정해진다.

연간 300만개 예·적금 계좌가 중도해지 되는데, 지금보다 최대 574억 원(계좌당 1만9000원)의 이자를 더 받게 되는 효과가 있다는 게 금융위의 설명이다.  

아울러 채무조정제도도 강화할 방침이다. 현재 상호금융권 중 단기연체자를 위한 프리워크아웃제도를 운영하는 건 신협뿐인 상황이다. 상호금융조합의 채무조정제도 개선을 통해 최대 14만 3000명의 채무자가 경제적 재기지원 등의 혜택을 받을 것으로 기대된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