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인영, “패스트트랙 솔직히 한국당 책임 커”
이인영, “막말과 혐오, 극단과 결별해야”
이인영, “비례대표제도 폐기 한국당의 어깃장”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3일 국회 본회의장에서 교섭단체 대표연설을 하고 있다.[사진 /박고은 기자] 

[시사포커스 / 박고은 기자]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3일 첫 교섭단체 대표연설에서 ‘공존’과 ‘협치’를 강조했지만 행간에 자유한국당을 비판하는 내용이 녹아있기도 했다. 특히 국회 정상화와 선거법 개정에 모호한 태도를 보이는 모습이나 국회 파행 책임을 부각시켰다.

이 원내대표는 국회 본회의장에서 열린 교섭단체 대표연설에서 “국회를 대화와 타협의 장으로 만들자던 선진화법은 난폭하게 무력화됐고, 민의의 전당은 갈등과 파열음만 증폭됐다”며 “저와 민주당은 솔직히 자유한국당의 책임이 크다고 생각하지만, 그 주장을 앞세우지 않겠다”고 전했다.

이어 “사회갈등의 골이 더 깊어지기 전에 국회는 타협과 상생의 물꼬를 터야하기 때문”이라며 “그러기 위해 우리는 서로에게 조금의 빈 공간을 열어줄 수 있어야 한다. 그렇게 내어준 빈 공간의 어느 지점에서 상생의 해법, 공존의 철학을 만날 수 있기를 희망한다”고 기대했다.

최근 자유한국당의 극우화 경향을 겨냥하듯 “진보가 유연해지고 보수가 합리적이 된다면 우리는 다 함께 더 큰 공존의 시대를 열어갈 수 있다고 확신한다”며 “극좌의 경직과 극우의 광기에서 벗어날 때, 우리사회는 새로운 공존의 질서를 세울 수 있다”고 말했다.

이 원내대표는 “무엇보다 막말과 혐오, 극단과 결별해야 한다”며 “막말과 혐오, 극단은 공존의 가치를 전면 부정하는 공공의 적”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진보는 꼰대, 보수는 꼴통이라는 낡은 이미지에서 벗어나 누가 먼저 혁신하나, 멋진 경쟁을 펼칠 것을 제안한다”며 “이러한 관점에서 우리 민주당은 황교안 한국당 대표가 제안한 정책경쟁에 기꺼이 응대하겠다”고 밝혔다.

특히 비례대표제 폐기와 패스트트랙 무효 주장 철회도 요구했다.

이 원내대표는 “개헌논의 당시 선거제도에서 비례성을 높이기로 여야를 넘어 합의했던 정신을 저는 기억한다. 헌법에 명문화할 것인지 선거법에 구체화할 것인지 단지 그 차이만 있었다고 저는 또렷이 기억한다”며 “그런 점에서 비례대표제도를 폐기하고 전부 지역구 선출로 대체하자는 한국당의 선거법 개정안은 분명 어깃장”이라고 꼬집었다.

이어 “남은 두 달의 정개특위 연장 기간 동안 국회 구성원 모두가 합의하는 선거제도의 개혁에 한국당이 적극 동참하시길 진심으로 기대한다”며 한국당의 전향적 자세변화를 촉구했다

이 원내대표는 패스트트랙을 날치기라고 규정하는 한국당을 향해 “패스트트랙은 의회주의에 기초해 우리 스스로가 강제한 합의와 타협의 장치”라며 “한국당은 패스트트랙이 ‘무효’라는 주장을 중단하고, 선거제도 개혁에 함께하길 정중하게 요청한다”고 밝혔다.

또한 한국당이 정부의 외교를 두고 ‘고립·외톨이·왕따 국가’라고 지적한 것과 관련 “한국정부 패싱도 없었고, 정상 간의 왕따는 어디에도 없었다”며 “정세의 굴곡에도 불구하고, 시간이 갈수록 한반도 운전자론은 동북아 평화의 설계자로 발전하고 있다”고 일축했다.

이 원내대표는 “평화는 더 이상 이념도, 당위도 아니고 꿈도 아니며 이미 다가온 현실일 뿐”이라며 “정권이 바뀌어도, 이념의 진영이 다르다 해도 우리나라와 겨레의 ‘비전’을 걷어차지 말길 바란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면서 “한국당은 더 이상 망설이지 말고, 한반도 평화를 수용하는 결단을 내리기를 기대한다”며 “한국당이 결단하면 여야의 모든 정당대표들이 함께 평양을 방문하고 남북국회회담을 조기에 성사시킬 수 있다. 필요하다면 야당의 지도자도 따로 평양을 방문해 북의 고위급 인사들과 민족의 대사를 의논할 수 있도록 돕겠다”고 밝혔다.

어려운 경제 상황에 대해 보수 정당에서 ‘실정’, ‘폭망’이라고 맹비난 하는 것에 대해 “여당과 야당, 진보와 보수가 방법과 수단의 차이는 있을지언정, 목표는 다르지 않을 것”이라며 “야당은 현재의 경제상황을 정략적으로 과장해 ‘실정’과 ‘파국’으로 매도하지 말아야 한다”고 했다.

다만 정부를 향해서도 “(경제가) 아무 문제도 없는 것처럼 말하지 않아야 한다”고 비판하기도 했다.

한편 국회 파행을 방지하기 위해 ▲1년 365일 일하는 ‘상시 국회체제’를 위한 국회법 개정 ▲ 한국당 나경원·바른미래당 오신환 원내대표에게 국회 개회가 늦어지는 일이 없도록 신사협정을 체결할 것 ▲국회의원에 대한 국민소환제를 도입을 제안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