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노총, "최대 규모의 비정규직 철폐, 차별해소 동맹 파업"

전국민주노총 김명환 위원장이 1일 오전 국회 정론관에서 열린 공공부문 비정규직 관련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 ⓒ시사포커스 백대호 기자
전국민주노총 김명환 위원장이 1일 오전 국회 정론관에서 열린 공공부문 비정규직 관련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 ⓒ시사포커스 백대호 기자

[시사포커스 / 이청원 기자] 민주노총의 공공부문 비정규직 조합원들이 비정규직 철폐, 차별해소, 처우개선을 위한 동맹 총파업에 돌입한다.

3일 이들은 오후 3시 광화문광장에서 이 같은 주장과 함께 대규모 파업을 할 계획이다. 우선 전체 파업 대오는 파업 1일차인 이날 상경투쟁을 벌이고, 4~5일은 각 지역에서 파업 대회를 개최한다는 계획이다.

민주노총은 공공부문 비정규직 철폐의 사회적 의미를 전조직적으로 공유하고, 특히 전국 가맹·산하조직 확대간부는 연대 파업과 상경투쟁으로 지지·연대키로 했다.

또 공공부문 비정규직 노동자가 전개하는 역사상 최초이자 최대 규모의 비정규직 철폐, 차별해소 동맹 파업이라는 것이 민주노총의 설명이다.

특히 이들은 이번 파업에는 그 동안 정부가 정규직화를 약속했지만 자회사로 내몰리거나, 노동조건이 악화된 노동자들, 해고된 노동자들, 그리고 최저임금 산입범위로 인해 임금이 오히려 삭감된 노동자 등 수많은 비정규직 노동자들이 각자의 분노를 갖고 참여할 예정이라고 했다.

또 “문재인 대통령은 취임 후 인천공항을 찾아서 ‘공공부문 비정규직 제로’를 선언하며, 공공부문 비정규직의 정규직화를 약속했지만 취임 3년차에 접어든 지금, 공공부문 비정규직 노동자의 현실은 참담하다”고 했다.

그러면서 “정규직 전환은 무기계약직이나 자회사 정규직 전환으로 둔갑해 ‘가짜 정규직화’라는 비판을 피할 수 없다”며 “차별의 문제는 여전히 해소되지 않아서 같은 일을 하는 정규직의 5~60%정도밖에 되지 않는 임금을 받으면서 온갖 갑질에 시달리고 있다”고도 했다. 

이에 민주노총은 100만 공공부문 비정규직의 온전한 정규직 전환과 차별 철폐를 위해 끊임없이 정부와 대화와 교섭으로 해결하기 위해 노력해왔지만 노-정간 협의구조를 만들자는 비정규직들의 호소에 정부는 아무런 대책은 물론 제대로 된 대답조차 없는 것이 현실”이라고도 했다.

특히 “‘노동존중사회’를 노동자의 힘으로 쟁취하기 위해, 차별과 불평등의 상징인 비정규직 없는 세상을 위해, 스스로 일어선 민주노총 20만 공공부문 비정규직 노동자들이 광화문광장으로 모인다”며 “3일은 끝이 아니라 시작이며 공공부문 비정규직의 제대로 된 정규직 전환과 차별 철폐를 위해 끝까지 싸울 것”이라고 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