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국무조정실장 주재 회의서 우정노조 총파업 안건 상정

과로사사와 사고로 우정노동자 사망자가 늘어나면서 대책으로 집배인력 증원을 촉구하고 있는 우정노동자들. ⓒ우정노동조합

[시사포커스 / 임솔 기자] 우정사업본부와 전국우정노동조합은 지난 1일 중앙노동위원회에서 열린 3차 조정회의에서 노사간 합의로 조정기간을 7월 5일까지 연장하기로 했다고 2일 밝혔다. 4차 조정회의는 7월 5일 오전 9시 30분에 열린다.

우정사업본부는 “먼저 노사협상이 원활히 타결되지 못해 국민 여러분께 심려를 드려 매우 죄송하다”며 “노조와 계속 협상을 진행해 타결될 수 있도록 노력하는 한편 국민 여러분께서 불편이 없도록 차질 없는 우정서비스 제공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우정노조 측은 “이번 회의에서 노조의 요구를 수용하지 않을 경우 최종 결렬을 선언하려 했으나 우정사업본부가 조정회의 날짜를 연기해줄 것을 요청했고 조합은 이를 거절했지만 공익위원의 중재로 연기했다”고 밝혔다.

이동호 우정노조위원장은 “조합은 5일 중노위 최종 조정회의까지 교섭에 성실히 임하겠지만 본부가 집배원의 죽음의 행렬을 멈추기 위한 ‘집배원 인력증원 및 토요배달 폐지’ 노사합의 사항을 이행하지 않는다면 6일 토요배달 거부와 함께 총파업 출정식을 갖고 9일 전면 총파업에 나설 것”이라고 강조했다.

우정노조는 지난달 24일 전국 각 지부에서 총파업 찬반 투표를 진행했고 조합원 2만8802명중 2만7184명이 참석해 2만5347명(92.8%)이 파업에 찬성했다.

우정노조는 전날 계속되는 집배원 사망사고에도 불구하고 우정사업본부가 재정악화를 이유로 집배원 인력충원을 하지 못하고 있자 우정노조가 파업을 선언하게 됐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