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소하, “민주당, 정치·사법개혁 구체적 방법 밝혀라”

윤소하 정의당 원내대표.[사진 / 시사포커스 DB]

[시사포커스 / 박고은 기자] 윤소하 정의당 원내대표는 2일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경찰 소환에 불응한 것과 관련 “비겁한 행태”라고 꼬집었다.

윤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정의당 의원총회에서 “패스트트랙 과정에서 폭력을 저지른 한국당 의원들에게 경찰이 소환장을 보낸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어 “자신들이 떳떳하다면 패스트트랙 경찰 소환조사에 응하지 않을 이유가 무엇인가”라며 “혹시라도 국회 정상화라는 분위기에 기대어 출두를 회피하거나, 고소고발이 철회될 것을 기대한다면 한낱 꿈에 불과하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윤 원내대표는 “한국당이 고발했다고 하는 저 역시 소환요구가 오면 자진해서 출두할 것”이라며 “경찰의 철저한 소환조사와 한국당의 자진출두를 다시 한 번 요구한다”고 촉구했다.

또한 국회 의사일정과 관련 “선거제도 개편안과 사법개혁안의 앞날은 불확실하며 추경 역시 가장 중요한 예결특위 구성조차 아직 마무리 짓지 못했고 5.18 특별법과 5.18 망언 3인에 대한 징계는 언급조차 없다”며 “국회 정상화라고는 하지만 여전히 불투명한 형국”이라고 전했다.

윤 원내대표는 “민주당이 국회 정상화를 이유로 정해진 절차에 따른 정도를 포기하고 거대양당을 중심으로 한 교섭단체 협의에만 매달려온 결과”라며 “국회법에 따라 단호하게 여야4당의 패스트트랙 법안 처리 수순을 밟고, 또한 국회법을 준수하면서 국회를 운영해왔다면 한국당 역시 등원하지 않을 수 없었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정치개혁과 사법개혁의 구체적 방법을 밝혀라”라며 “정개특위 위원장 교체에 대해, 향후 어떤 복안과 의지가 있는지 국민 앞에 하루 빨리 천명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윤 원내대표는 “민주당은 ‘기득권 선거제도의 수혜자’라는 국민의 우려 섞인 시선을 스스로 벗어나기 위해 단호한 결단을 해야 한다”며 “가장 먼저 정개특위에서 천신만고 끝에 태운 패스트트랙 법안의 의결 요구에 명확하게 답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