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정미, “일본 수출규제…WTO제소 등 대응조치 마련” 주문

정의당 이정미 대표가 7월 1일 초월회 모임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 / 박상민 기자
정의당 이정미 대표가 7월 1일 문희상 국회의장과 여야5당 대표 정례조찬 초월회 모임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 / 박상민 기자

[시사포커스 / 박고은 기자] 이정미 정의당 대표는 2일 북미 회동이 어렵다고 예측한 강효상 자유한국당 의원이 남북미 판문점 회동 이후 ‘예측이 빗나가서 다행’이라고 말한 것에 대해 “홀로 딴지를 놓고 있다”, “망신살이 뻗쳤다”, “구차한 변명을 늘어놓는다”라고 맹비난 했다.

이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정의당 의원총회에서 “심지어 김정숙 여사의 브로치까지 생트집을 잡았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이어 “문재인 대통령의 미국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 초청과 물밑접촉이 없었다면 이번 판문점 3차 북미정상회담 성사는 불가능했다는 것이 상식”이라며 “차라리 남북미 대화가 잘 안됐으면 좋겠다는 것이 한국당의 진심이 아닌가”라고 꼬집었다.

이 대표는 “게다가 한국당은 이번 방한과 관련된 한미 정상간 통화내용을 유출한 전과로 인해서, 방한 성과에 대해 입이 열 개라도 할 말이 없는 정당”이라며 “앞뒤 없는 비난을 자중하고 평화 협치의 길을 찾아라”라고 촉구했다.

강제징용 판결에 따른 일본 수출규제 관련해서는 “양국 간 신뢰관계가 훼손된 데 따른 것이라는 일본의 납득하기 어려운 변명은 외교보복에 불과한 무리수”라며 “일본은 지난달 말 오사카에서 열린 G20정상회의에서 선언한 ‘자유롭고 공정하며 비차별적인 무역’ 원칙에 맞는 합당한 태도를 보여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 대표는 “이럴 때일수록 정부는 현 상황을 냉철하게 직시하고 담대한 대응전략을 모색해야 한다”며 “수입선 다변화와 국내 생산설비 확충 등의 대비책을 통해 우리경제에 미칠 악영향을 줄이고 생존전략을 검토해나가야 한다”고 주문했다.

또한 “추후 WTO제소를 통해 우리정부의 입장을 피력하고 대응조치를 마련하는 것도 필요하다”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