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KB·신한·하나 연금 컨트롤타워 신설·통합 관리 체제 도입

시중은행들이 '기금형 퇴직연금' 법안이 국회에 계류 중인 상황에 발맞춰 빠르게 조직 신설 및 개편을 단행하고 있다.  ⓒ시사포커스DB
시중은행들이 '기금형 퇴직연금' 법안이 국회에 계류 중인 상황에 발맞춰 빠르게 조직 신설 및 개편을 단행하고 있다. ⓒ시사포커스DB

[시사포커스 / 김은지 기자] 시중은행들이 '기금형 퇴직연금' 법안이 국회에 계류 중인 상황에 발맞춰 빠르게 조직 신설 및 개편을 단행하고 있다.

기금형 퇴직연금은 국민연금과 같이 외부 기금을 설립해 퇴직연금을 종합적으로 관리해주는 제도로, 지난해 4월 정부 입법으로 발의돼 현재 입법 계류 중이다.

이와 함께, 퇴직연금 가입자의 운용 지시 없이 금융사가 사전에 결정된 운용 방법으로 투자하는 디폴트옵션 도입이 발의될 계획이라는 소식에 은행권의 발걸음을 재촉하는 모양새다. 디폴트옵션 법안이 통과되면, 퇴직연금에 대한 제도 변화로 새로운 사업가능성이 열리기 때문이다.

2005년 퇴직연금제도가 도입된 이래로 우리나라는 지금까지 사용자인 기업이 직접 퇴직연금사업자인 금융회사와의 계약을 통해 운용하는 계약형 퇴직연금제도 위주였으나, 그간 연평균 1%대 수익률에 가입자가 적립금 운용에 참여하기 어려워 무관심을 초래한다는 등 여러 문제점이 제기돼왔다.

국민연금의 운용수익률이 6%대, 기금형 지배 구조가 대다수인 미국, 호주 등의 영미권 국가들의 퇴직연금 수익률도 평균 6% 이상임을 볼 때, 원리금 보장상품 위주였던 국내 퇴직연금 수익률은 많이 낮은 셈이다.

이에 따라 기금형 퇴직연금이 도입될 경우 수입률 증가와 새로운 퇴직연금 시장 등의 변화를 대비해 시중은행들의 준비 움직임이 활발하다.

먼저 우리금융은 경영기획총괄 산하에 퇴직연금 경쟁력 제고를 위해 연금기획부를 신설해 고객수익률 중심의 퇴직연금 사업 패러다임 전환에 선제적으로 대응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향후 확대될 그룹사인 증권·보험업의 퇴직연금사업자 편입에 대비해 사업총괄 체계를 사전에 공고히 하는 역할을 맡을 예정이다.

앞서 우리은행은 지난 2017년 초 연금신탁사업단을 연금신탁그룹으로 격상해 연금 사업에 주력하고 있고, 특히 DC(확정기여형)·IRP(개인형 퇴직연금) 고객의 수익률을 높이기 위한 전담팀을 확대해 이번 달 내로 퇴직연금 자산관리 센터를 신설할 계획이다.

KB금융지주 역시 WM(자산관리) 부문 아래 지주 연금사업의 컨트롤 타워로 '연금본부'와 '연금기획부'를 신설해, 본부를 중심으로 그룹 전체 연금고객에 대한 사후관리, 은퇴·노후 서비스 등을 체계적으로 수행할 방침이다.

KB국민은행은 기존의 연금사업부를 연금사업본부로 격상하고, 그 아래 제도·서비스 기획과 연금고객 사후관리 업무 등을 담당하는 ‘연금기획부'와 마케팅·컨설팅 업무를 담당하는 '연금사업부' 체제로 조직 재편했다. KB증권과 KB손해보험도 기존 연금사업 조직대신 연금기획부를 신설해 지주·은행·증권·손해보험 4사를 겸직하는 매트릭스 체제로 운영할 예정이다.

신한금융그룹은 사업부문 격상과 매트릭스 체제를 도입할 계획이며, 지주 퇴직연금 사업부문장(부사장보)이 은행·금투·생명의 퇴직연금그룹장을 겸직하게 됐다. 또한, 조용병 신한금융그룹 회장은 퇴직연금 상품의 수수료 인하를 지시한 것으로 알려지기도 했다. 지난해 퇴직연금의 연간 수익률이 1.01%인데 비해, 수수료는 0.4% 이상 크게 만큼, 높은 수수료율을 받을 수 없다는 이유에서다.

사업자 기준으로 퇴직연금 점유율은 은행권 중 신한은행이 가장 높다. 지난해 말 신한은행의 퇴직연금 점유율은 13%로 1위를 차지한 삼성생명에 이어 두 번째인 10%를 차지했다. 앞으로 신한은행은 퇴직연금 사업 경쟁력 확대로 6~9%대를 차지하는 기타은행 등과 격차를 더욱 벌린다는 계획이다.

하나은행도 신한은행에 이어 퇴직연금의 수수료를 인하했다. IRP와 DC에 대한 수수료를 대폭 70%까지 인하하는 것은 하나은행이 처음이다. 이와 함께 누적 수익률이 마이너스인 경우 수수료 자체를 면제하는 방안도 추진됐다. 앞서 하나은행은 지난 1분기에 퇴직연금 업무 분야의 인력과 시스템을 개편해 기존의 ‘연금사업본부’를 ‘연금사업단’으로 격상하기도 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