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문 대통령, 중재자 역할 수행”…한국당 “대한민국은 대화석상에 배제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좌)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중), 문재인 대통령(우)이 30일 오후 판문점 자유의 집 앞에 함께 섰다. ⓒ청와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좌)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중), 문재인 대통령(우)이 30일 오후 판문점 자유의 집 앞에 함께 섰다. ⓒ청와대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여야가 30일 판문점에서 이뤄진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 간 ‘DMZ 회동’에 대해 대체로 긍정적 반응을 보이면서도 제1야당인 자유한국당에선 일부 온도차가 비쳐지는 입장을 내놨다.

먼저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이날 홍익표 수석대변인 논평을 통해 “오늘 판문점 만남은 문재인 정부의 외교적 노력과 트럼프 대통령, 김정은 위원장의 대담한 결단과 용기가 만들어 낸 결과”라며 “남북미 3자 정상회담의 개최 과정에서 문 대통령은 한반도 문제의 당사자이자 중재자로서의 역할을 훌륭히 수행했다”고 극찬했다.

또 홍 대변인은 “이번 회담에서 북미 정상은 서로 간 신뢰와 좋은 관계를 재확인했다. 1시간이 넘는 회담을 가짐으로써 사실상 3차 북미정상회담이 개최된 것”이라며 “조만간 개최될 실무회담에서 북한의 비핵화 등에 대한 포괄적인 합의점을 찾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이어 바른미래당에서도 최도자 수석대변인 논평을 통해 “남북미 정상의 역사적 만남은 비핵화의 어떤 어려움도 지혜롭게 극복할 수 있음을 전세계에 알린 사건이자 한반도 평화의 굳건한 이정표가 될 것”이라며 “바른미래당은 한반도 비핵화를 위한 새 전기가 마련됐음을 환영하며 실질적 비핵화가 달성될 수 있도록 초당적 협조를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역설했다.

다만 민주평화당에선 박주현 수석대변인 논평을 통해 “이번 남북미 회담이 일회성 이벤트에 그치지 않을까 하는 우려가 있다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며 “북핵문제 해결의 구체적인 프로세스에 관한 북미협상이 성공적으로 진전되도록 정부는 모든 외교통일 역량을 동원해야 한다”고 주문했고, 제1야당인 자유한국당에서도 전희경 대변인 논평으로 “하노이 회담 결렬 후 양국 정상이 만나게 된 것은 의미가 있다”면서도 “이번 즉흥적 회담이 성급한 합의나 국제사회 오판으로 흐르지 않도록 할 과제가 우리 앞에 놓여 있다”고 강조했다.

이에 그치지 않고 전 대변인은 “북한 핵 위협 앞에 가장 절박한 위기의 최대 당사자인 대한민국은 대화석상에서 자연스레 배제된 오늘의 모습은 씁쓸함을 넘어 대한민국 현실에 닥친 위기국면을 각성시킨다. 북한이 통미봉남 시도를 더욱 가속화하고 지속할 가능성도 함께 보여준 것”이라며 “오늘 미북간 회담이 우리의 대북정책, 향후 한미관계는 물론 미국 대선과정에서 갖는 의미 등을 놓고 치열한 논쟁과 냉철한 판단이 요구된다”고 힘주어 말했다.

마찬가지로 이날 황교안 한국당 대표도 북핵외교안보특별위원회 회의 뒤 기자들과 만나 “트럼프 대통령이 북핵의 포괄적 타결을 언급한 것은 의미가 크다”면서도 “미북 정상 만남이 진정한 한반도 평화로 이어지려 한다면 북핵 폐기란 본질적 목표는 흔들림이 없어야 한다”고 촉구했고, 나경원 원내대표 역시 “트럼프 대통령의 ‘속도가 중요한 게 아니라 포괄적 타결을 하겠다’는 것은 북한 비핵화 문제에 대한 큰 틀을 유지하겠다는 것으로 보여 긍정적”이라면서도 “모든 나라들이 그 정도 미사일은 보유하고 있다는 언급은 우려”라고 꼬집었다.

한편 트럼프 대통령은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판문점 ‘자유의집’에서 49분간 회담을 갖고 나서 문 대통령과 함께 기자들에게 “굉장히 긍정적인 시간을 보냈다고 말할 수 있고 속도가 중요한 건 아니다. 포괄적인 딜을 해야 한다”며 “미국은 팀을 만들 것이고 폼페이오 국무장관이 팀을 맡을 것이다. 앞으로 2~3주 안에 새로운 것을 만들 수 있을 것”이라고 회동 결과를 전한 바 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