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영우, 정경두 장관 겨냥 “합조단이 군 수뇌부 조사할 수 있겠나”

자유한국당 북한선박 입항 은폐조작 진상조사위원장인 김영우 의원이 발언하고 있다. ⓒ포토포커스DB
자유한국당 북한선박 입항 은폐조작 진상조사위원장인 김영우 의원이 발언하고 있다. 사진 / 오훈 기자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자유한국당 의원들이 28일 북한 목선 사건과 관련해 “대국민 발표가 어떻게 해서 왜곡이 됐고, 은폐되고 축소됐는지, 청와대 역할은 무엇인지 궁금하다”며 국방부를 직접 항의 방문했다.

한국당 북한선박 입항 은폐·조작 진상조사위원장인 김영우 의원은 이날 국방부에서 정경두 국방장관과 면담한 뒤 기자들과 만나 “경계작전에 큰 구멍이 났는데도 불구하고 군에선 경계작전에 문제가 없었다고 브리핑하지 않았나. 더더욱 이상한 것은 이런 군의 대국민 브리핑 때 청와대 직원이 몰래 들어와 있었다는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이에 그치지 않고 김 의원은 “1년에 50조원 가까운 국방예산에도 어떻게 북한 목선 하나 탐지하지 못했는지, 아니면 탐지했는데 실패했는지 궁금하다”며 “고기잡이를 한 흔적도 별로 안 보였다. 북한 선박에 탔던 4명의 승조원 정체가 대체 무엇인지, 2명을 급하게 송환했던 이유가 무엇인지 전반적으로 밝혀야 하는 이런 것 때문에 오게 됐다”고 강조했다.

특히 그는 이번 사안을 합동조사단에서 조사 중인 데 대해서도 “국방부 장관 지시 받고 움직이는 합동조사단이 과연 국방장관과 합참의장 등 군 수뇌부까지 조사할 수 있겠나”라며 “제대로 된 조사를 할 수 없겠다는 확신이 든다. 반드시 국정조사만이 진실을 밝힐 수 있는 유일한 길”이라고 입장을 내놨다.

이 뿐 아니라 한국당은 지난 24일 해군 1함대사령부를 방문했으나 사전 신청을 하지 않았다는 이유로 출입 거부당한 바 있는데, 이와 관련해서도 김도읍 의원이 “절차적 요건에 맞춰 (다시 방문) 신청했는데 오늘 국방장관이 또다시 합동조사 중이란 이유로 거절할 것이라 했다”며 “2명은 (북한으로) 송환해놓고 목선을 안 보여주는 것은 앞뒤가 맞지 않는다”고 일침을 가했다.

한편 이날 항의방문에는 김 위원장과 김 의원 외에도 백승주·윤종필·정종섭·이은재 의원 등 진상조사위원회 소속 6명이 참석했으며 국방부에선 정 장관과 박한기 합참의장이 나와 이들과 면담을 진행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