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권별 비용구조 맞게 차등화 금리
카드사 평균 금리 11%, 최고금리 14.5%.. 기존 금리보다 약 5.5% 낮아

내달 1일부터 중금리대출을 준비중인 카드업계는 이미지 개선을 기대하고 있다. ⓒ픽사베이
내달 1일부터 중금리대출을 준비중인 카드업계는 이미지 개선을 기대하고 있다. ⓒ픽사베이

[시사포커스 / 김은지 기자] 내달 1일부터 중금리대출을 준비중인 카드업계는 이미지 개선을 기대하고 있다. 그간 고금리카드론 등의 부정적인 이미지를 탈피하고, 이용 고객에 대한 부담을 낮출 수 있어서다.  

정부는 지난해 10월 8일 '중금리대출 발전방안'에서 업권별 비용구조 특성에 맞게 중·저신용 차주에 맞춤형 중금리대출이 공급되도록 금리요건을 차등화하고, 카드론 등 기존 중금리대출 상품의 사각지대에도 민간 중금리대출이 공급될 수 있도록 적용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그간 중금리대출 금리요건은 전 업권이 '평균금리 16.5% 이하, 최고금리 20% 미만'이었지만, 업권별 차등화의 적용으로 카드사의 경우 평균금리 11%, 최고금리 14.5%로 기존보다 금리가 약5.5% 낮아졌다. 

이러한 흐름에 발맞춰 카드업계는 새로운 중금리대출 상품으로 출시를 앞두고 있다.  

업계에 따르면, 우리카드의 ‘우리중금리 장기카드대출', 롯데카드의 ‘중금리론’, ‘KB국민카드의 ‘KB국민 생활든든론2’, 신한카드의 ‘스피드론 중금리대출’ 등은 오는 3개월 내 출시예정이다. 

카드업계는 그동안 연 20%대의 고금리 대출 상품을 주로 운영하면서 '약탈적 금융'의 이미지가 강했다. 약탈적 금융은 고객의 돈 갚을 능력이 부족한 것을 알면서도 지나치게 높은 금리로 돈을 빌려줘 파산에 이르게 하는 것을 의미한다. 

업계 관계자들은 중금리대출상품의 출시로 카드사에 대한 부정적 이미지가 개선되기를 기대하고 있다.   

한편, 카드업계가 중금리대출에 나선 것은 이미지 개선의 효과도 있지만 대출 규제 관련 인센티브가 주요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총자산 대비 대출 자산 비중을 30% 이하로 유지해야 하는 카드사의 경우, 중금리대출은 80%만 대출 자산에 반영돼 인센티브 효과가 있다. 또한, 중금리대출은 전년 대비 대출 증가율을 일정 비율 이내로 규제하는 가계대출 총량규제 대상에서도 제외된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