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 ‘채널 추천 거부’ 기능 등 사용자 결정권 강화키로
유튜브, ‘채널 추천 거부’ 기능 등 사용자 결정권 강화키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튜브 “사용자들에게 원하는 콘텐츠를 연결해주는 것은 중요한 일”
유튜브 동영상에서 점 세 개 아이콘을 클릭하고 '채널 추천 안함'을 클릭하면 해당 채널은 추천되지 않게 된다. ⓒ유튜브
유튜브 동영상에서 점 세 개 아이콘을 클릭하고 '채널 추천 안함'을 클릭하면 해당 채널은 추천되지 않게 된다. ⓒ유튜브

 

[시사포커스 / 임솔 기자] 유튜브는 ‘보고 싶지 않은 채널 추천 거부’ 기능이 도입된다고 27일 밝혔다.

유튜브는 홈페이지와 다음 동영상에 표시되는 콘텐츠에 대한 사용자의 결정권을 강화하기 위해 ‘주제 및 관련 동영상 탐색하기’, ‘채널 추천 거부’, ‘동영상 추천 이유 정보 제공’ 등 세 가지 변경사항이 적용될 예정이라고 전했다.

유튜브는 “내가 무엇을 보고 싶은지를 가장 잘 아는 사람은 바로 사용자 자신”이라며 “결정권이 강화됐으면 좋겠다는 사용자들의 의견이 있었다”고 설명했다.

변경되는 세 가지 사항은 다음과 같다.

 

▲홈페이지와 다음 동영상에서 주제 및 관련 동영상 탐색하기

기존 맞춤 추천을 기반으로 표시되는 옵션이 동영상을 더 빨리 찾을 수 있도록 도와주게 된다. 시청하는 동영상과 관련된 영상, 시청하는 채널에서 제공하는 영상, 시청자가 관심을 가질 만한 기타 주제 등이 표시되며 유튜브 홈페이지에서 위로 스크롤하거나 다음 동영상 목록 상단에서 볼 수 있다

안드로이드용 유튜브 앱에서 사용 언어가 영어인 로그인한 사용자가 이용할 수 있으며 곧 iOS, 데스크톱, 다른 언어에도 제공될 예정이다.

 

▲보고 싶지 않은 채널 추천 거부

특정 채널의 동영상을 추천하지 않도록 하는 기능이 간편해졌다. 홈페이지나 다음 동영상에 표시되는 영상 옆의 점 세 개 메뉴 아이콘을 클릭하고 ‘채널 추천 안함’을 선택하면, 유튜브에서 해당 채널의 동영상이 추천되지 않는다.

채널을 구독·검색하거나 채널 페이지를 방문하면 다시 볼 수 있으며 인기 급상승 탭에도 표시된다. 새로운 기능은 현재 안드로이드와 iOS용 유튜브 앱에서 이용 가능하며 곧 데스크톱으로 확대할 예정이다.

 

▲동영상이 추천된 이유에 대한 더 자세한 정보 제공

유튜브는 관심사가 비슷한 다른 사용자가 좋아하거나 시청한 콘텐츠를 기반으로 이전에 본 적이 없는 채널의 동영상을 추천하기도 한다. 이런 방식으로 추천된 동영상에는 하단의 작은 상자에 추천 이유가 표시되는데, 시청자가 좋아할 만한 새로운 채널에서 동영상을 찾을 수 있도록 홈페이지에 해당 영상을 표시한 이유를 설명하게 된다.

이 기능은 iOS용 유튜브 앱에서 전 세계 시청자에게 제공되고 있으며 안드로이드와 데스크톱 기기에도 서비스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