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인영, “경제·민생 여야 따로 없다”
김상조, “나경원 만나 경제원탁회의 ‘따르겠다’ 말했다”

김상조 청와대 정책실장이 27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를 예방하고 있다.[사진 / 박고은 기자]

[시사포커스 / 박고은 기자] 김상조 청와대 정책실장이 27일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를 예방했다.

이 원내대표는 이 자리에서 “여당과의 대화도 중요하지만 야당과 더 많은 소통과 협력을 구하는 일에 힘써 주면 좋겠다”며 “경제와 민생에는 여야가 따로 있을 수 없고 어떻게 보면 야당의 협력과 참여가 더 필요”고 당부했다.

이어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와 정의당 윤소하 원내대표를 만났을 텐데 소통의 시작이 됐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김 정책실장은 “이 원내대표의 말 중에서도 정말 반갑고 감사를 드리고 싶은 부분은 여당과의 소통 못지 않게 그 이상으로 야당과 소통하라는 말씀”이라며 “조금 전 한국당 나 원내대표와도 청와대 정책실장으로서 공식·비공식적 자리에서 야당 목소리 경청하고 그것을 경제정책에 반영하겠다는 약속 드리고 왔다. 여당 원내대표께서도 이런 점을 헤아려주길 바란다”고 했다.

김 정책실장은 나 원내대표를 예방한 자리에서 ‘경제원탁회의’에 대해 ‘국회에서 결정하는 대로 따르겠다’고 밝힌 것과 관련해서 “원내대표께 허락도 안 받고 나 원내대표에게 말했다”고 전했다.

그는 “국회가 조속히 정상화 되어서 추경이나 민생 법안 그리고 공정경제·혁신성장을 위한 법안이 빨리 처리해주길 바라는 마음에서 경제원탁회의를 ‘국회에서 결정하시는대로 따르겠다’고 말씀드리고 왔다”며 “이 원내대표가 지도력을 발휘해서 잘 풀어주시고 국회를 정상화 해주시면 정부에서 일하는 사람으로서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할게

이에 이 원내대표는 “얼마 전에 있었던 3당 원내대표 합의 정신은 그대로 유효하고 거기에서 경제원탁회의를 추진하기로 했었기 때문에 그와 관련해선 저한테 허락받지 않아도 되는, 오히려 적극적으로 임하겠다는 긍정적 메시지로 환영한다”면서 “그런 것은 허락 안 받아도 된다”고 웃어넘겼다.

또한 이 원내대표는 “공정거래위원회 위원장으로서 공정 가치를 확장하느라 매우 수고했다”며 “다시 문재인 정부의 경제정책의 핵심 요소인 공정경제·혁신주도 그리고 소득주도성장 이 세 가지를 모두 챙기는 정책실장 맡게 됐는데 최근 이 세 가지 요소가 상호작용하면서 선순환하는 방향으로 이뤄지도록 하겠다는 말씀 듣고 많은 기대한다”고 북돋았다.

김 정책실장은 “한국경제가 처해있는 대외 환경이 녹록치 않다”며 “국회가 조속히 정상화 돼서 추가경정예산이나 민생 법안 그리고 공정 경제를 위한 혁신성장 법안이 빨리 처리됐으면 간절히 바란다”고 호소했다.

이 원내대표는 “국회가 민생을 챙기지 못해 송구스럽고 특히 적기에 추가경정예산안이 집행되지 못해 국민들에게 송구스럽다”며 “이럴 때일수록 당정청이 서로 소통하고 협심해서 우리 제 활력을 증대시키고 민생을 챙기는 데 많은 역할 열심히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