吳, 한국당 겨냥 “반대 위한 반대로 국회 마비시키면서 뭘 위한 재협상인가”

오신환 바른미래당 원내대표가 27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 / 백대호 기자
오신환 바른미래당 원내대표가 27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 / 백대호 기자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오신환 바른미래당 원내대표가 27일 국회 정치개혁특별위원회와 사법개혁특별위원회 연장 문제와 관련해 “자유한국당과 합의에 의한 연장이 불가능하다면 내일 본회의에서 4당 의결하는 방안 검토할 것”이라고 밝혔다.

오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정책회의에서 “어제 바른미래당은 정개특위와 사개특위 활동 기한 연장 논의를 위한 원포인트 회동을 제안했지만 한국당의 거부로 이뤄지지 않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러면서 그는 한국당을 겨냥 “3당 원내대표 간 국회정상화 합의를 본인들이 걷어차고 법안 심의에 불참하더니 이제는 법안 처리에 합의해야 한다고 하는데 대체 누구와 합의하는 것이냐”라며 “침대 축구로 패스트트랙 정국을 자초한 한국당이 이제는 과격한 백태클로 상임위원회의 의사일정 진행을 방해하고 있다”고 직격탄을 날렸다.

이에 그치지 않고 오 원내대표는 “정개특위에서 표결에 부쳐도 좋다는 것인지 아니면 다시 한 번 몸으로 막겠다는 것인지 이해할 수 없다”며 “반대를 위한 반대로 국회를 마비시키면서 재협상을 하자니 누구를 위한 것이며 무엇을 위한 재협상인지 묻지 않을 수 없다”고 강도 높게 한국당을 비판했다.

한 발 더 나아가 그는 “어느 한 정당이 막무가내로 비정상적 국회를 방치하는 것은 국민에 죄를 짓는 일”이라며 “차마 눈 뜨고 볼 수 없는 난장판이 벌어지고 있는데 모든 수단을 동원해 6월 임시국회의 의사일정을 지켜나갈 것”이라고 천명했다.

한편 오 원내대표는 교육부의 초등학교 사회교과서 서류를 위조하는 등 불법을 저질러 담당 공무원 2명이 기소된 사건을 유은혜 교육부 장관이 ‘잘못된 것을 바로잡기 위한 과정’이라면서 오히려 공무원을 두둔한 데 대해선 “목적이 아무리 정당하다고 해도 위조하고 직인을 대신 찍도록 하는 범죄행위까지 정당화될 수는 없다”며 “한 나라의 교육을 책임지는 교육부 수장이 어떻게 범죄행위를 감싸고 도느냐. 발언을 취소하고 국민 앞에 사과하라”고 입장을 내놨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