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당 6월 말일 이후 국회 들어올 것…역풍 맞고 황교안 위기 올 것”

박지원 민주평화당 의원이 발언하고 있다. ⓒ포토포커스DB
박지원 민주평화당 의원이 발언하고 있다. ⓒ포토포커스DB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박지원 민주평화당 의원이 26일 자유한국당에서 3당 원내대표 합의안 추인을 불발시켜 끝내 국회 정상화를 무산시킨 이유와 관련해 “패스트트랙 같은 경우 정개특위나 사개특위가 6월말까지니 한국당은 그때까지 본회의를 열지 않아가지고 무효화시키려고 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박 의원은 이날 MBC라디오 ‘시선집중’과의 인터뷰에서 한국당 측 요구에 대해 “지금 패스트트랙 취소까지 나왔다. 개혁을 후퇴겠다는 그런 작전이기 때문에 길어봐야 말일 이후에 (국회에) 들어온다”며 이같이 말했다.

다만 그는 “그런데 (패스트트랙 취소) 그건 할 수가 없는 거고 국민들의 촛불혁명 요구를 저버리는 일이기 때문에 역풍 맞고 특히 황교안 대표에 대해선 굉장한 위기가 올 것”이라며 “그렇기 때문에 4당에서도 들어와서 합의해 처리하자, 그러면 된 거다”라고 강조했다.

이에 그치지 않고 박 의원은 “국회는 시작됐기 때문에 한국당이 조건 없이 들어와서 싸우든 따지든 사단을 내든 해야 된다. 협상은 끝난 것”이라며 “집권여당에서도 경제원탁회의 같은 것 하기로 합의했지 않나? 지금 황교안, 나경원 리더십이 의원들에 의해 시험대에 올라와 있는데 이렇게 끌려 다니면 황교안, 나경원은 살아서 돌아오기 힘들다”고 한국당 지도부를 압박했다.

그러면서 그는 황 대표의 향후 정치행로에 대해 ‘강한 리더십을 발휘하는 것도 아니고 변화와 혁신도 잘 안 되면서 그냥 지금처럼 간다’고 관측했는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박 의원은 “그런데 한국당에선 지금 현재 황교안 이외의 대안이 없다. 그래도 당을 현재 장악한 건 사실”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박 의원은 조국 법무부장관 임명설에 대해선 “조 수석은 문재인 대통령과 더불어민주당에선 대통령 후보로 생각하고 있는 것 같기 때문에 민정수석보다는 법무부장관으로 임명해가지고 검찰개혁도 하지만 국민접촉을 더 강화시킨다”며 “경우에 따라선 내년 2월 25일까지 장관을 수행하고 사퇴해서 부산에 총선도 나올 수 있다고 본다”고 입장을 내놨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