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스트트랙 ‘합의 처리’ 명확히 지켜지게 해준다면 국회정상화 되지 않을까”

조경태 자유한국당 최고위원이 발언하고 있다. 사진 / 오훈 기자
조경태 자유한국당 최고위원이 발언하고 있다. 사진 / 오훈 기자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조경태 자유한국당 최고위원이 26일 “조건 없는 등원이 범여당 4당을 의식하는 게 아니라 국민적 관점에서 봤을 땐 결심하고 결단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조 최고위원이 이날 오전 MBC라디오 ‘시선집중’과의 인터뷰에서 “지금 경제도 폭망이고 안보도 거의 실종 상황 아니냐. 삼척항 목선사건 같은 경우 보면 안보는 거의 공백상태”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이어 “이번에 재협상 카드는 나경원 원내대표께서 제시했지만 좀 더 진지하게 임하는 모습이 필요하다고 보고 있고 그와 무관하게 한국당 의원들은 경제에 대한 문제, 안보에 대한 문제, 또 기타 붉은 수돗물에 대한 문제 등 사안이 굉장히 심각하다고 보고 있기 때문에 한국당이 좀 더 전향적인 그런 고민도 하고 있지 않은가”라며 패스트트랙 문제에 있어 “합의정신에 따라 처리한다는 그 내용을 합의하여 처리한다는 명확한 문구가 명시된다면 국회 정상화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 조 최고위원은 이번 협상 결과로 인한 당내 나 원내대표의 리더십 신뢰도에 대해선 “여야가 합의문에 사인을 할 때는 하기 전에 미리 의원들의 의견을 구했으면 좀 더 매끄러운 업무처리가 되지 않았나”라면서도 “대부분 의원들은 현재의 원내대표단을 신임하고 적극 지원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다만 그는 한국당 의총에서 합의문 추인이 끝내 불발된 주요 이유와 관련해선 “여당이 야당과 진정한 협조나 협치가 있을까 하는 불명확함이 매우 높았다. 패스트트랙 부분에 대한 여당 대표에 대한 명확한 입장 표명이 없었다는 것이 국회 추인의 불발 원인”이라며 “패스트트랙에 대해 진정한 사과가 더불어민주당에서 있어야 된다”고 역설했다.

한 발 더 나아가 조 최고위원은 거듭 민주당을 겨냥 “겉으로 보는 그런 정상화보다 진정 여야가 협치를 하는 게 제대로 된 정상화”라며 “절대 소수당이었던 민주당 시절에도 선거법 같은 경우 강행처리를 하지 않았다. 대화와 타협을 통해 조금씩 이해하고 앞으로 나아가도록 하는 게 중요하다”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