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정사업본부 “파업 진행되더라도 국민 불편함 없도록 할 것”

과로사사와 사고로 우정노동자 사망자가 늘어나면서 대책으로 집배인력 증원을 촉구하고 있는 우정노동자들. ⓒ우정노동조합

[시사포커스 / 임솔 기자] 전국우정노동조합의 총파업 찬반투표가 가결되면서 1884년 우정총국이 설치된 이래 첫 우체국 파업이 진행될 전망이다.

우정노조는 25일 조합원 2만8802명중 2만7184명이 참석해 2만5347명(92.8%)이 파업에 참석했다고 밝혔다.

노조는 이날 오전 서울 여의도 한국노총 사무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번 결과는 중노동 과로로 죽어가는 집배원들을 살려달라는 조합원의 열망이 그만큼 뜨겁다는 의미”라며 “노조원의 압도적인 찬성을 받아 오는 7월 9일 총파업을 진행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우정노조는 전날 전국 각 지부에서 총파업 찬반 투표를 진행했다. 계속되는 집배원 사망사고에도 불구하고 우정사업본부가 재정악화를 이유로 집배원 인력충원을 하지 못하고 있자 우정노조가 파업을 선언하게 됐다.

우정사업본부는 재정악화 때문에 당장에 집배원 추가 채용이 어렵다는 입장이다. 실제로 우정사업본부는 올해 2000억원 가까운 적자를 예상하고, 우편물 감소 영향으로 적자규모는 점차 확대 될 것이라고 보고 있다.

우정사업본부는 노조의 파업 가결과 관련해 “집배원들의 과중한 업무 부담 해소를 위해 우정사업본부의 재정위기에도 불구하고 다양한 방안을 제시하며 우정노조와 수차례 마주앉았지만 결국 파업이 가결됐고 이로 인해 국민 여러분께 심려를 끼쳐 드린데 대해 매우 안타깝고 송구스럽게 생각한다”며 “실제 파업이 일어나지 않도록 남은 기간 동안 우정 노조와의 대화를 지속하여 최대한 조속히 합의를 이끌어낼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파업까지 남은 기간 동안 노조와의 합의안 도출에 최선을 다하겠다”며 “합의안 도출이 지체된다 하더라도 필수 우정서비스가 차질 없이 제공되도록 함으로써 국민들의 불편함이 없도록 최대한 노력해 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