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의문 거부당한 이상 협상할 내용 없어…바른미래, 6월 국회 진행”

오신환 바른미래당 원내대표가 25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 / 백대호 기자
오신환 바른미래당 원내대표가 25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 / 백대호 기자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오신환 바른미래당 원내대표가 25일 “국회법 절차에 따라 이뤄진 패스트트랙 지정을 철회하라는 자유한국당 강경파의 요구는 애당초 수용하기 힘든 무리한 주장”이라며 6월 국회 강행 의사를 밝혔다.

오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 참석해 “바른미래당은 한국당 참여 여부에 상관없이 어제 발표된 합의문에 기초해 6월 임시국회를 진행한다”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이어 “선거법, 공수처법 등을 패스트트랙에 태울 수밖에 없었던 원천적인 이유는 한국당의 침대축구 때문”이라며 “한국당이 철회를 요구한다고 해서 다른 정당들이 그 요구를 받아들이겠는가. 합의를 부결시킨 이상 국회 파행의 책임은 온전히 한국당이 져야할 몫”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오 원내대표는 “한국당 강경파는 교섭단체 원내대표들이 어렵게 이뤄낸 합의를 한순간에 걷어찼다. 중재 내용이 사라진 이상 바른미래당의 중재자 역할도 여기서 마감하지 않을 수 없다”며 “한 달 넘는 협상을 통해 만들어진 합의문이 거부당한 이상 여기서 새롭게 협상할 내용이 더는 없다”고 역설했다.

다만 그는 “한국당에 남은 선택은 조건 없는 국회 복귀냐, 20대 국회가 끝날 때까지 국회 밖에서 계속 목청만 높이냐다”며 “한국당의 합의문 수용과 국회 복귀를 다시 촉구한다”고 거듭 호소했다.

한편 오 원내대표는 원내대책회의 직후에도 기자들에게 “아무리 정치가 극단적 상황이라도 물밑 대화와 소통이 없을 수 있겠나”라면서도 “이제 상임위원회가 진행되고 할 수 있는 것들이 진행 될 건데 한국당이 없어도 국회가 진행되는 것을 목도하며 스스로 판단하지 않을까”라고 부연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