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조5천억 추경’ 이낙연, “국민 고통 덜고 안전 높이는 추경” 읍소

이낙연 국무총리가 24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본회의장에서 자유한국당 불참 속에서 정부 추경안에 대한 시정연설을 하고 있다.[사진 / 박고은 기자]

[시사포커스 / 박고은 기자] 여야 3당 원내대표가 24일 극적인 국회 정상화에 합의했지만 자유한국당의 불참으로 이낙연 국무총리의 시정연설은 결국 반쪽 국회에서 진행됐다.

한국당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교섭단체 원내대표들이 합의한 국회정상화 합의안을 부결시켰다. 나 원내대표는 의원총회 직후 브리핑을 통해 “합의문은 의원님들의 추인을 조건으로 하는 합의였다”며 “의원님들이 조금 더 분명한 합의가 있어야 한다는 의견이 있었다”고 추인이 부결된 배경을 설명했다.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이날 “이것은 국민을 생각하면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격앙된 반응을 보였다.

이 원내대표는 본회의 직후 기자들을 만나 “합의서를 작성한 것을 뒤집는다는 것은 그렇게 예상 할 수 있는 일이 아니다”라며 “한국당 안에서 나 원내대표의 합의를 부정한 행위는 민심 거스르는 면에서 국회 정상화를 바란 국민 여망을 정면에서 배반한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추가 협상과 관련해서는 “문제는 저쪽(한국당) 상황이 정리돼야 판단할 문제”라며 “우리는 법적 정상화의 길을 시작했기에 상임위 정상적으로 임할 것”이라고 밝혔다.

경제 원탁회의와 관련해서도 “합의 정신은 우리에게 살아있다”고 말했다.

한국당 불참에도 이 총리의 시정연설은 진행됐다. 이 총리는 24일 “경기침체 우려에 신속히 대응하고 국민의 안전을 지켜드리는 것은 국가의 당연한 책무"라면서 추경의 원안 통과를 요청했다.

이 총리는 이날 국회 본회의장에서 시정연설을 통해 “(경제가 어려운) 이 상황을 방치하면, 우리 경제는 더 나빠지게 된다"며 "경제성장률을 더 떨어뜨리고, 경제의 잠재력마저 더 약화시킬 것" 이라고 전했다.

이 총리는 “노인과 실업자를 포함한 취약계층의 고통을 심화시켜, 복지 슈요를 더늘리게 된다"며 그런 악순환을 차단하고 경제활력을 살려내기 위해서 정부는 추경을 편성하기로 결정했다"고 경기대응과 민생경제 지원에 4조 5천억원을 투입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이 총리는 “이번 추경안이 국회에서 빨리 처리돼 차질없이 집행되면, 경제성장률을 조금이라도 끌어올리는데 기여할 것”이라며 “미세먼지는 올해 저감계획량 1만톤에 더해 7천톤을 추가로 감축할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했다.

마지막으로 이 총리는 “늦어도 7월부터는 추경을 집행할 수 있도록 국회가 신속히 심의하고 처리해 주실 것을 다시 한 번 간곡히 요청 드린다”고 호소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