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부 보수에서 염려하고 있으니 안보에 대해선 아주 강해야”

박지원 민주평화당 의원이 발언하고 있다. 사진 / 오훈 기자
박지원 민주평화당 의원이 발언하고 있다. 사진 / 오훈 기자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박지원 민주평화당 의원이 24일 경계 실패란 비판을 받고 있는 북한 어선 귀순 사건과 관련해 “보수층이 감동할 수 있는 선제적 조치를 문재인 대통령은 하셔야 한다”고 입장을 내놨다.

박 의원은 이날 KBS라디오 ‘김경래의 최강시사’에 출연해 “이게 속이려고 하니까 안 되는 거다. 어선 노크 귀순도 해경이나 경찰에서 한두 시간 청와대에다 핫라인으로 보고했으면 그때 발표하면서 강하게 조치를 했으면 되는 건데 국방부 장관하고 합참의장이 바로 당일 15일에 합참 벙커에서 회의하고 거기서부터 틀어진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이어 “문 대통령은 마치 김대중 대통령처럼 대북 유화 정책을 쓰고 있다. 그러면 일부 보수에서는 굉장히 염려를 하고 있으니까 안보에 대해선 아주 강해야 한다”며 “실수치고는 소위 대기 귀순은 용납돼선 안 된다. 국민이 감동할 수 있는 인적 조치를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에 그치지 않고 박 의원은 얼마 전 이희호 여사 별세로 김여정 북한 제1부부장이 조화를 갖고 와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을 만난 자리에서 나눈 대화 내용을 무음 처리해 방송한 부분도 꼬집어 “제가 거기에 있었는데 비밀은 없었다. 그 육성 내놓으면 오히려 좋은데 이것도 실수”라며 “통일부인지 어디인지는 모르지만 무음 처리한 거나 이번 어선 노크 귀순 발표나 똑같이 정부가 잘못한 것”이라고 일침을 가했다.

다만 그는 제1야당인 자유한국당을 향해서도 최근 황교안 대표의 언행 논란과 관련 “대표적인 게 아들 스펙, 외국인 노동자 임금 차별, 그 전에 불교계 합장, 그러한 것도 실수”라며 “불교계 행사에 가서 합장하지 않은 것은 계산된 거고 외국인 차별 임금 지불도 표를 너무 계산했다”고 지적했다.

특히 박 의원은 황 대표의 아들 취업 발언에 대해선 “공감력, 사리판단력도 부족한 것 아닌가. 다시 한 번 한국당 내 의원들의 채용 비리를 연상시킴으로써 황 대표의 아드님에게도 아주 어려워졌다”며 “가정불화를 가져왔고 굉장히 국민적 분노를 가져오게 될 것”이라고 역설했다.

한 발 더 나아가 그는 국회 정상화 문제에 대해서도 한국당을 겨냥 “지금 한국당에서 윤석열 청문회, 붉은 수돗물, 어선 대기 귀순 이것만 하겠다고 하는데 국회가 듣고 싶은 강의만 듣는 사설학원이 아니고, 먹고 싶은 것만 골라 먹는 뷔페식당이 아니다”라며 “이제 한국당이 무조건 들어와야 한다. 참을 만큼 참았고 국민들도 인내했으니까 말없이 돌아와라”라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