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유인책 제시 안 하고 한국당은 선별 참석하겠다 해 더 좋지 않은 상황”

오신환 원내대표 등 바른미래당 지도부가 24일 오전 국회에서 최고위원회의를 진행하고 있다. 사진 / 백대호 기자
오신환 원내대표 등 바른미래당 지도부가 24일 오전 국회에서 최고위원회의를 진행하고 있다. 사진 / 백대호 기자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오신환 바른미래당 원내대표가 24일 국회 정상화 문제와 관련해 “더불어민주당의 태도를 보면 정상화에 대한 의지가 있는지 의심스럽고 자유한국당도 무책임하기는 마찬가지”라며 여전히 대치만 하고 있는 양당을 싸잡아 비판했다.

오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해 “국민은 아랑곳하지 않고 당리당략을 앞세워 강대강 대치를 지속하고 있는 민주당과 한국당에 유감”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이어 “민주당이 국회 정상화를 위한 적극적 유인책을 제시하지 않은 가운데 한국당은 인사청문회와 국정조사 등 일부 상임위만 선별적 참석하겠단 뜻을 밝혀 점점 더 좋지 않은 상황”며 “6월 임시국회가 다시 장기파행 조짐을 보이고 있다”고 깊은 우려를 표했다.

특히 오 원내대표는 민주당을 겨냥 “한국당이 등원하지 않으면 추가경정예산안 처리가 불가능하다는 것을 알면서도 문희상 국회의장이 제안한 경제원탁토론회 수용을 거부하는 등 사실상 추경을 포기하고 있다”며 “경제 실패 책임을 야당에 돌려 총선을 대비한 지지층 결집에 집중하겠다는 전략적 의도 아닌가”라고 일침을 가했다.

그러면서 그는 “토론회 한 번 하는 게 그렇게 어렵나. 민주당은 집권당으로서 책임이 없나”라며 “국회가 제발 국민을 바라봐야 한다. 협상시도도 안 하면서 추경처리를 도대체 어떻게 하겠다는 것인지 구체적 계획을 국민 앞에 밝히라”고 촉구했다.

이 뿐 아니라 오 원내대표는 일부 상임위에 대해서만 복귀하겠다는 한국당을 향해서도 “싸울 일이 있으면 국회 안에서 싸우고 싸울 일이 있어도 할 일 해가며 싸우는 게 국민의 뜻”이라며 “단감만 쏙 빼먹겠다는 발상이 국민에 환영받을 수 없다”고 직격탄을 날렸다.

아울러 그는 정부 추경안에 대해서도 “이번 추경안이 과연 경제난 해소에 실질적으로 도움 되는 재정 정책이 맞냐는 문제가 제기된다. 추경안 제출 전 본예산 집행률을 높이는 것을 강구했어야 한다”며 “하반기 경기 하방에 대비한 긴급예산, 재난복구 지원 등에 국한해 추경 처리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다른 것은 몰라도 국채 발행해 추경 편성하는 일만은 끝까지 막을 것”이라고 천명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