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정사업본부 지속가능성 위해서도 집배원 부족 문제 해결해야”

정동영 민주평화당 대표가 21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 / 오훈 기자
정동영 민주평화당 대표가 21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 / 오훈 기자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정동영 민주평화당 대표가 21일 “민주평화당은 국회가 열리는 대로 추경예산 편성과 관련해 집배원 증원에 관한 예산을 적극 요구하겠다”고 천명했다.

정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해 “국회가 문을 닫고 있는 사이 올해 들어서만 우체국 집배원 9명이 과로사로 목숨을 잃었다. 그럼에도 정부, 국회는 움직이지 않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특히 그는 “1만 6천 명의 집배원의 평균 노동시간은 1년에 2천 7백 45시간이라고 한다. 한국 평균 노동시간인 2천 50시간에 비해 7백 시간이 더 많다”며 “지난 10년 동안 166명이 숨졌는데 집배원 전체 숫자가 1만 6천 명이니까 천 명 당 한 명씩 과로사로 숨진 격”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정 대표는 “사실 우정사업본부는 그동안 2천명의 집배원 증원을 요구해왔지만 재정상의 이유로, 적자가 난다는 이유로 망설여왔다. 인재라고 볼 수 있다”며 “정부여당이 추경 노래를 부르고 있지만 바로 이런 부분이 시급하게 필요한 부분”이라고 강조했다.

이에 그치지 않고 정 대표는 “우편배달 공공서비스는 적자가 난다고 해서 농어촌에, 멀리 산간벽촌에, 섬 지방에 배달을 안 할 수도 없다. 특히 1인 가구가 급격히 증가해 업무량이 폭증했다”며 “1년에 천억의 적자가 나지만 동시에 우정사업본부 금융본부, 보험과 예금은 5천억원씩 흑자 나는데 한쪽 부문에서 5천억 흑자가 나고 한쪽에서 적자가 천억이 난다면 우정사업본부의 지속가능성을 위해서도 집배원 부족 문제는 해결해야 한다”고 역설했다.

한 발 더 나아가 그는 “국민이 자신의 권한을 대의기관인 국회에 위임해 국민의 삶을 돌보라고 했음에도 국회는 사실상 상반기 개점휴업상태”라며 “국회의원 국민소환제에 대한 국민들의 함성이 높아가고 있다. 다음 월요일 오후 1시 반에 국회의원 국민소환제에 대한 전문가 토론회를 개최할 것”이라고 국회 파행을 이어오고 있는 정치권을 압박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