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야무야 덮으려 한다면 9·19 남북군사합의 문제 삼는 여론 확산될 것”

오신환 바른미래당 원내대표가 20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정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 / 백대호 기자
오신환 바른미래당 원내대표가 20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정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 / 백대호 기자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오신환 바른미래당 원내대표가 20일 군 당국의 경계 실패 논란이 일고 있는 북한어선 ‘대기 귀순’ 사건과 관련해 “국회 차원의 국정조사와 국방부장관의 해임건의안 의결을 추진하겠다”고 천명했다.

오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정책회의에 참석해 “북한 선박이 3일간이나 해군의 작전 책임 구역 안에 머무르다가 삼척항까지 들어와 정박하고 탑승자들이 육지에 내려서 우리 시민들과 접촉했는데도 군 당국은 어떻게 시민들의 신고가 있기 전까지 이를 몰랐다는 것인지 어이가 없을 뿐”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특히 그는 “경계에 실패한 군 당국이 북한 어선의 발견 경위를 놓고 거짓 브리핑을 반복하며 국민을 속인 행위는 결코 용납할 수 없는 중대 범죄행위”라며 “경계에만 구멍이 뚫린 게 아니라 양심에도 큰 구멍이 뚫린 것이다. 국방장관이 군 기강을 바로잡겠다고 하지만 국방장관의 기강부터 바로잡아야 할 것”이라고 직격탄을 날렸다.

이에 그치지 않고 오 원내대표는 “군 당국은 레이더 등 경계 장비 보강해야 한다는 어처구니 없는 소리하고 있는데 이 판국에 장비 사달라는 말을 어떻게 할 수 있는지 어이가 없어서 웃음이 나올 지경”이라며 “이 모양이면 평소엔 사실상 눈을 감고 있었다는 것인데 문재인 대통령은 이 사태에 대해 분명히 책임져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면서 그는 “2012년 대선 당시 노크 귀순 사건을 비판하며 목청 높였던 문 대통령은 대체 어디 있는가? 그래놓고 국가안보를 말할 자격이 있는가”라며 “정경두 국방장관부터 해임하기 바란다. 은폐·조작에 가담한 관련자 전원을 지휘고하와 상관없이 엄중하게 처벌하고 경계 소홀로 국가안보에 구멍을 낸 책임자 전원을 문책하기 바란다”고 문 대통령에 촉구했다.

한 발 더 나아가 오 원내대표는 자유한국당을 향해선 “사안의 경중을 따질 때 이번 사건은 노크귀순 사건과 비교할 수 없을 만큼 엄중하다. 국가안보가 위협받는 이 상황에 국회로 들어와 국정조사를 통해 진실을 규명하고 정부의 책임을 추궁해야 한다”며 “바깥에서 아무리 외쳐봐야 바뀌는 것은 없고 이번 사건뿐만 아니라 다뤄야 할 현안들이 산더미처럼 쌓여있다. 국회로 즉각 돌아오라”고 호소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