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연철 장관 "식량은 규모 고려했을 때 해로 운송이 효과적"

ⓒYTN보도화면
ⓒYTN보도화면

[시사포커스 / 이청원 기자] 정부가 북한의 식량난과 관련해 5만 톤 규모의 국산쌀을 지원한다. 쌀지원은 이명박 정부 이래 9년 만이다.

20일 통일부 등에 따르면 정부는 북한의 식량 상황을 고려해 그간 세계 식량 계획과 긴밀히 협의한 결과 우선 국내산 쌀 5만 톤을 북한에 지원키로 했다.

또 정부는 북한에 대한 추가적인 식량 지원의 시기와 규모는 이번 지원 규모 등을 봐가며 추후 결정할 예정으로 알려졌다.

정부는 특히 직접 지원이 아닌 국제기구를 통한 지원에 대해 북한이 세계식량계획에 식량 상황을 호소했고 세계식량계획은 국제사회에 대북지원의 필요성을 호소한 바가 있음에 따라 이뤄진 것이라고 했다.

이와 함께 김현철 통일부 장관은 “데이빗 비즐리 세계식량계획(WFP) 사무총장이 한국을 방문한 상황이므로 그런 WFP의 호소에 한국 정부에 현물 공여방식으로 참여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 쌀 제공 방법으로는 육로보다는 해상운송을 염두해주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이에 대해 김 장관은 “식량은 규모를 고려했을 때 해로 운송이 효과적”이라며 “WFP가 북한하고 일종의 식량을 하역받을 항구와 관련돼서 협의가 있게 되며 우리쪽도 전국적으로 산재해 있는 도정이 있는 지역과 또 북한에 들어가야 될 항구와 그것을 종합적으로 고려해서 결정할 예정”이라고 했다.

더불어 쌀 지원에 관련된 예산으로는 남북협력기금에서 270억 원 정도가 나가며 국제산 쌀 가격 기준으로 적용된다.

다만 국제산 쌀과 국내산 쌀 가격의 차액이 약 5배 정도 나는데 5만 톤의 경우 약 1000억 원 정도 수준이 추가로 지출되고 가격의 격차는 농림부 양곡관리특별회계에서 보존하는 방식으로 지출키로 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