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가지 잘해도 1가지 실패했다면 국민의 신뢰 얻을 수 없다"

정경두 국방장관 모습 / ⓒ시사포커스DB
정경두 국방장관 모습 / ⓒ시사포커스DB

[시사포커스 / 이청원 기자] 정경두 국방장관이 최근 삼척항에서 불거진 이른바 ‘대기귀순’과 관련해 ‘해상 경계’ 실패라 규정하고 엄정하게 책임져야 할 것이라고 질타했다.

19일 정경두 장관은 이날 국방부에서 국방부장관 주관으로 개최된 ‘2019 전반기 전군주요지휘관회의’를 통해 이같이 밝히며 “100가지를 잘해도 1가지 경계작전에 실패했다면 우리는 국민의 신뢰를 얻을 수 없다”고 강조했다.

이어 “전력 운용 부분의 문제점을 식별해 조기에 보완해나가야 한다”며 “장비 노후화를 탓하기 전에 정신적 대비태세를 굳건히 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와 함께 이날 정경두 장관은 “작전 및 근무기강을 바로잡고 정신적 대비태세를 굳건히 한 가운데, 재발방지를 위한 제반대책을 적극 추진할 것”이라고 강하게 주문했다.

또 “변화와 발전을 위한 최적의 여건은 ‘주어지는 것’이 아니라 우리가 ‘스스로 만들어 가는 것’이며, 한반도 평화와 새로운 강군을 향해 한걸음씩 나아가고 있는 지금이 바로 절호의 기회”라고 말하고, “끊임없는 노력으로 시대의 변화를 이끌어 갈 것”을 당부했다.

한편 군 당국에 따르면 앞서 지난 15일 오전 6시 50분 북한 소형 선박 1척이 삼척항 인근에서 발견돼 우리 측에 귀순 의사를 밝힌 바 있다.

문제는 해당 선박이 삼척항 어선 부두에서 우리 어민에 의해 발견됐고, 앞서 야간에 우리 군의 총격 등을 예상하고 해상 밖에서 머물렀다 날이 밝을 때 온 것으로 전해져 해상경계가 뚫린 것이 아니냐는 질타가 이어지고 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