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인영, “국회 파행의 악순환 끊기 위한 제도적 장치 野와 찾고 싶다”

더불어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 발언하고 있다.ⓒ시사포커스DB
더불어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 발언하고 있다.ⓒ시사포커스DB

[시사포커스 / 박고은 기자]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19일 “어렵게 내일부터 6월 임시국회를 열게 됐지만 제1야당은 아직까지 등원하기를 거부하고 있다”며 “국민들께서 바라시는 대로 하루 빨리 국회가 완전체로 일할 수 있게 모든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이 원내대표는 이날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열린 관훈클럽 초청 토론회 모두발언에서 “국회가 국민들이 부여한 책임과 역할을 다하지 못하고 있어 송구스럽다는 말씀을 드린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어 “국회는 미래 정치로 나아가야 하며, 그것은 공존의 정치”라며 “지금의 정치는 서로를 인정하지 않고 밀어내기에만 급급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 원내대표는 “그런 정치로는 결코 국민들께서 염원하시는 대한민국의 밝은 미래를 만들 수 없다”며 “여야가 서로를 존중하고 서로의 생각을 포용하여 함께 대한민국의 미래를 모색하는 정치가 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우리 사회는 지금 많은 갈등을 마주하고 있다. 이념, 빈부, 노사, 세대, 젠더 등 사회 곳곳의 분열을 치유할 길은 공존에 있다”며 “서둘러 우리사회 공존의 해법을 찾고 과감하게 혁신경쟁에 뛰어들어야 한다”고 했다.

이 원내대표는 “그 공존이 시작되어야 할 곳도, 우리사회 공존의 기틀을 만들어야 할 곳도 국회”라며 “공존의 정치를 위해서는 진보는 보다 유연해져야 하고, 보수는 보다 합리적이 되어야 한다”고 설명했다.

그는 “저부터 ‘경청’의 협치 정신으로 공존의 정치를 만들어 가겠다”며 “지금도 그런 마음가짐으로, 야당을 설득하고 입장차를 좁히기 위해 부단히 애쓰고 있다”고 말했다.

이 원내대표는 “정부에도 여당에 앞서 야당부터 소통해달라고 말씀드렸고, 야당에도 정부와 소통해나갈 수 있도록 주선할 것”이라며 “여기에 그치지 않고 더 나아가 협치를 제도화하기 위해 적극 나서야 한다. 가능하다면, 지긋지긋한 국회 파행의 악순환을 끊기 위한 제도적 장치를 야당과 머리를 맞대고 찾고 싶다”고 했다.

더불어 “공존의 정치는 지금으로서는 불가능에 가까운 어려운 과제처럼 보이지만 우리 사회가 가지 않으면 안 될 길”이라며 “결국 설득의 정치는 여당의 몫이라고 생각한다. 야당에 대한 설득을 멈추지 않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