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당, 출구전략 모색한다는 인상…민주당, 한국당 압박만 해선 추경 처리할 수 없어”

오신환 바른미래당 원내대표가 19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 / 백대호 기자
오신환 바른미래당 원내대표가 19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 / 백대호 기자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오신환 바른미래당 원내대표가 19일 국회 정상화와 관련해 “이제 공은 더불어민주당으로 넘어간 상황으로 입만 열면 추경 처리가 급하다는 정부여당이 국회 정상화에 소극적 태도를 보인다면 자기모순”이라고 여당을 압박했다.

오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해 “문희상 의장이 경제원탁회의를 열어 경제 상황에 관한 토론으로 벌이고 함께 해법을 모색하는 방안을 제안했는데 저는 물론이고 나경원 한국당 원내대표도 찬성의 뜻을 밝혔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이어 “남은 일은 어떻게든 한국당이 등원하지 않을 수 없도록 여건을 조성하는 것”이라며 “한국당의 태도를 보면 윤석렬 검찰총장 후보자의 인사청문회가 정상적으로 열릴 가능성이 높다. 표면적으로 강경 발언을 쏟아내지만 출구전략을 모색한다는 인상”이라고 강조했다.

특히 오 원내대표는 “한국당이 유리한 것만 선별적으로 합의한다고 할 수 있겠지만 이를 변화의 조짐으로 해석하고 인사청문회를 계기로 국회 등원을 결정할 수 있도록 정치력을 발휘하는 것이 보다 지혜로운 태도”라며 “20대 국회가 벌였던 패스트트랙 대소동을 마무리할 때가 됐다. 그게 다함께 이기는 길이고 국민을 위하는 길”이라고 호소했다.

이에 그치지 않고 그는 거듭 민주당을 향해 “한국당을 압박만 해선 추경을 처리할 수 없는 게 현실”이라며 “대북정책도 압박만 하면 역효과가 나듯 손을 잡아줄 때는 잡아야 한다”고 촉구했다.

한편 오 원내대표는 손혜원 무소속 의원이 부동산 투기 의혹으로 불구속 기소된 데 대해선 “손 의원은 최초 보도 당시 검찰 조사를 통해 사실이 밝혀지면 의원직을 내려놓겠다고 공언했지만 어제는 검찰 수사가 부족하다며 재판 결과가 나오면 전 재산을 기부하겠다는 약속을 지키겠다고 말을 바꿨다”며 “국민 앞에 머리 숙여 사과하는 대신 허언으로 국민을 무시하는 뻔뻔한 태도”라고 손 의원에 일침을 가했다.

그러면서 그는 “문 정권 권력 실세의 신종 부동산 투기로 불러도 이상할 게 없다”며 “진상조사가 불가피하다. 국민이 바라는 것은 재산 기부가 아니라 정당한 죗값을 치르는 것”이라고 역설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