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 "인천시 수질 변화에 대한 확인 계획 수립하지 않아"

18일 김영훈 환경부 물통합 정책국장은 브리핑을 통해 지난 달 30일부터 인천에서 발생한 붉은 수돗물 사고에 대한 정부 원인 조사반의 중간 조사결과를 발표했다 / ⓒYTN보도화면
18일 김영훈 환경부 물통합 정책국장은 브리핑을 통해 지난 달 30일부터 인천에서 발생한 붉은 수돗물 사고에 대한 정부 원인 조사반의 중간 조사결과를 발표했다 / ⓒYTN보도화면

[시사포커스 / 이청원 기자] 인천시 붉은 수돗물 사태와 관련해 환경부가 ‘무리한 수계 전환과정’ 발생했다고 조사결과를 발표했다.

18일 환경부 지난 달 30일부터 인천에서 발생한 붉은 수돗물 사고에 대한 정부 원인 조사반의 중간 조사결과를 발표했다.

이날 김영훈 환경부 물통합 정책국장은 브리핑을 통해 “환경부는 인천 수돗물 적수 발생 원인조사 결과 발표를 시작으로 국민 모두가 깨끗하고 안전한 물을 마실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을 약속 드린다”고 운을 뗐다.

이어 이번 사고와 관련 “사전대비 및 초동 대처가 미흡했으며 수계 전환 작업 시에는 유수 방향의 변경으로 인한 녹물 등이 발생하지 않도록 충분한 시간을 두고 이토밸브나 소화전 등을 이용해서 충분한 배수를 하도록 정하고 있지만 인천시는 수질 변화에 대한 확인 계획은 수립하지 않은 것으로 확인이 됐다”고 했다.

더불어 “직접적 원인이 된 것은 무리한 수계 전환과정에서 발생했으며 특히 유의해서 충분한 시간을 갖고 중간중간 이물질이 발생했는지 여부를 확인하고 정상 상태가 되었다고 판단되었을 때 공급량을 서서히 늘려가는 방식으로 추진해야 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역방향으로 유량을 2배 정도 증가시켜서 유속이 2배 정도 증가했음에도 불구하고 그런 대비가 부족했다”고 했다.

이에 따라 “관벽에 부착된 물때가 떨어져서 바닥 침전물과 함께 공급됐고 이로 인한 민원이 발생한 것으로 판단되며 이미 유입된 이물질 등이 관로를 타고 영종도지역까지 공급된 것으로 판단 된다”고 했다.

또 장기화 사태에 대해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탁도계가 정수지에서 고장이 있어서 정확한 탁도 측정이 이뤄지지 않은 것으로 판단이 되고 또 이런 탁도 측정이 정상적으로 이뤄지지 못하다 보니까 공촌정수장 정수지에 흡수정이 이물질의 공급소 역할을 한 것으로 판단된다”고 했다.

수질 상황에 대해 “먹는 물 수질 기준 조사를 한 결과 물론 인천시보건환경연구원에서 시행했습니다마는 수질 기준을 초과한 사례가 9건이 있었고 재검사를 2번에 걸쳐서 한 결과 현재는 모두 기준을 만족하는 것으로 확인됐다”고 설명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