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혁 안 하며 한국당과 싸우는 건 무의미…일 안 하는 국회의원에 국민 분노 하늘 찔러”

정동영 민주평화당 대표가 발언하고 있다. 사진 / 오훈 기자
정동영 민주평화당 대표가 발언하고 있다. 사진 / 오훈 기자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정동영 민주평화당 대표가 17일 더불어민주당을 향해 “국민소환제를 민주당 당론으로 정해서 6월 국회 즉각 추진하라”고 촉구했다.

정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해 “국회 실종이 깊어지고 있고 국민 시름도 깊어지고 있다. 일 안 하는 국회의원에 대한 국민들의 분노가 하늘을 찌르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이어 “이것은 갑작스럽게 제기된 것은 아니다. 17대 총선 당시 여당의 공약”이라며 “17대 총선 끝난 뒤 2004년 5. 3합의가 있었고 그때 저와 박근혜 한나라당 대표는 국민소환제와 주민소환제 도입을 적극 검토해 합의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정 대표는 “이번 19대 대선에서도 문재인, 홍준표, 안철수, 심상정 후보들 공통으로 국회의원 국민소환제를 제시했다. 개혁을 안 하면서 자유한국당과 싸우는 건 의미가 없다”며 “평화당이 당론입법으로 추진하려 한다. 국회의원 주민소환제에 대한 민주당의 분명한 입장을 요구한다”고 역설했다.

한 발 더 나아가 정 대표는 바른미래당을 향해서도 “작년 이맘때 선거제개혁에 시옷자도 관심 없었고 의제도 없었으며 언론에 등장하지도 않았지만 평화당이 중심에 서서 이끌어냈다”며 “손학규 대표에게도 요구한다. 바른미래당이 개혁열차에 함께 타고 있음을 증명해주기 바란다”고 호소했다.

아울러 그는 “국민소환제 관철을 위해 정치개혁공동행동시민사회와 연대해나가겠다”며 “지금부터 당력을 총 집중해서 국민주권을 확대하는 국회의원소환제를 만들어서 국민을 두려워하는 국회로 만들도록 해야 한다. 경청최고위 그리고 정책토론회 등을 통해 적극 국민소환제를 추진해나갈 것”이라고 천명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