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관로 내에서 떨어져 나온 물질 확실"...최기 대응 미흡 인정

전날 인천광역시 교육청에서 열린 '인천 수돗물 대응상황 긴급점검 회의' 당시 박남춘 시장과 유은혜 장관 / ⓒ인천광역시
전날 인천광역시 교육청에서 열린 '인천 수돗물 대응상황 긴급점검 회의' 당시 박남춘 시장과 유은혜 장관 / ⓒ인천광역시

 

[시사포커스 / 이청원 기자] 인천시 붉은 수돗물 사태와 관련해 박남춘 인천시장이 머리 숙여 사과했다.

17일 박남춘 인천시장은 이날 인천시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수돗물 적수 피해 조치 및 경과에 대해 설명하고 초기 대응이 미흡했다고 사과했다.

이말 박 시장은 “시민 여러분께 현 상황을 소상히 말씀드려 이해를 구하고 더 이상의 혼란이 없도록 하고자 이 자리에 섰다”며 “과거에도 아무 문제 없이 이루어지던 단수 없는 수계전환인데 수압조절 문제로 전혀 예기치 못한 상황들이 발생하다 보니 이에 대해 체계적인 대응이 이루어지지 못했다”고 했다.

이어 “일반적인 수계 전환이나 단수 때 발생하는 적수 현상이 보통 일주일이면 안정화된다는 경험에만 의존해서 사태 초기 적극적인 시민 안내와 대응도 미흡했다”며 “결과적으로 이러한 응급 대처만으로는 모든 문제에 대한 궁극적 해결책이 되지 못했다”고 했다.

더불어 “피해 초기 적수나 탁수가 육안상 줄어드는 과정에서 수질 검사 기준치에만 근거해 안전성에는 문제가 없다는 식으로 주민들께 설명을 드려서 불신을 자초하기도 했다”며 “모든 상황을 대인 대비한 철저한 위기대응 매뉴얼을 준비해 놓지 못한 점, 초기 전문가 자문과 종합대응 프로세스가 없었다는 점, 시장인 제가 다시 한 번 사과드린다”고 했다.

특히 붉은물 사태와 관련해 “수도관로 내에서 떨어져 나온 물질이 확실하고 지속적인 말관 방류만으로는 관내 잔류 이물질의 완벽한 제거가 어려울 수도 있기 때문에 좀 더 총체적인 관로 복구가 필요한 상황”이라며 “다소 시간이 걸리더라도 원인소지가 조금이라도 있는 모든 단위에 대한 정화와 복구를 전방위적으로 진행하기로 했다”고 했다.

이와 함께 지난 14일부터 공천 정수장과각 배수장에서 저수조 상수 소계작업과 정화 작업을 순차 진행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인천시는 15일부터 18일까지는 1단계 조치로서 정수질 정화와 개통별 주요 송수관 수질 모니터링을 실시하고 19일~23일까지는 2단계 조치로서 이물질 배출이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개통 송수관의 방류, 주요 배수지의 순차적 정화작업과 배수관 방류를 실시한다.

이후 24일~30일까지 3단계 조치로서 송수관과 배수지의 지속적인 수질 모니터링과 수질 개선 추이에 따른 주요 배수관과 급수관의 지속적 방류를 실시할 계획으로 알려졌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