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50만원 고액 강연료 논란인 김제동, 그동안 100만원 안 넘겼다는 점에서 특혜”

국회 행안위 소속인 이채익 한국당 의원이 국회 정론관에서 발언하고 있다. ⓒ포토포커스DB
국회 행안위 소속인 이채익 한국당 의원이 국회 정론관에서 발언하고 있다. ⓒ포토포커스DB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소속 자유한국당 의원들이 13일 “김제동, 김어준, 주진우 씨 등 좌편향 색채로 논란을 자초하는 인사들에 대한 특혜성 시비가 있는 강연료 실태를 전수 조사해 적정했는지 따질 것”이라고 천명했다.

안상수·이채익·홍문표 의원은 이날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현금 살포로 지방재정이 악화되고 있는 가운데 지방자치단체들의 포퓰리즘적 현금 살포 경쟁이 도를 넘었다는 지적이 나오는 상황”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특히 이들은 김제동 강연료 사례를 꼬집어 “김씨가 1550만원으로 고액 강연료 논란으로 대전 대덕구 강연이 취소된 가운데 충남 논산시가 2014년과 2017년 두 차례에 걸쳐 김씨를 초청해 각각 1000만원과 1620만원의 강연료를 준 것으로 확인됐다”며 “재정자립도가 11.4%에 불과해 인건비 감당도 버거운 논산시의 시민 혈세로 지출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이들은 “김씨를 초청한 행사는 강연료가 그동안 100만원을 넘기지 않았다는 점에서 친정권 인사를 챙기기 위한 특혜라고 밖에 볼 수 없다”며 “주민 혈세를 갉아먹는 특혜성 고액 강연료 실태에 대한 전수 조사가 필요하다”고 거듭 강조했다.

이에 그치지 않고 이들은 “포퓰리즘은 민주주의를 오염시키는 것은 물론 국가 존립을 위태롭게 하는 불치의 망국병으로 커질 가능성이 크다. 지자체장의 현금 살포는 다음 선거에서 주민의 마음을 사로잡을 수 있는 가장 쉬운 방식”이라며 “다시는 지방재정을 갉아먹는 사태가 재발하지 않도록 국민께 소상히 밝혀나갈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한 발 더 나아가 이들은 “한국당은 지방재정법 개정안을 발의한 바 있다”며 “국회가 정상화 되는대로 조속히 처리해 지방 재정을 위태롭게 하는 정치적 목적의 현금 살포가 방지되도록 더불어민주당의 협조를 당부한다”고 여당을 압박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