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경원, “추경안 필요하면 경제 청문회 해야 한다고 했지만 묵묵부답”
이인영, “너무 많이 이기려 하면 대결과 갈등 뿐”
민주당, “경제 청문회, 국회를 열지 않겠다는 뜻으로 해석될 수 있어”
오신환, “입장 정리하는 상황인데 쉽지 않아”

더불어민주당 이인영, 자유한국당 나경원, 바른미래당 오신환 원내대표.[사진 / 시사포커스 DB]

[시사포커스 / 박고은 기자] 12일 국회가 정상화 수순을 밟을 것이라는 기대감이 나왔지만 정치개혁·사법개혁특별위원회 활동 기간 연장 여부, 경제실정 청문회 개최를 두고 막판 진통을 거듭하는 방향으로 분위기가 바뀌었다.

애초 더불어민주당과 자유한국당은 패스트트랙 법안 처리 방향 문구를 놓고 각각 ‘합의처리 원칙’과 ‘합의처리’ 입장을 고수하며 팽팽히 맞섰지만 민주당이 한발 물러서면서 어느 정도 절충점을 찾은 것으로 알려진다.

이인영 민주당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확대간부회의에서 “한국당이 국회에 돌아오면 한국당 안을 포함, 처음부터 논의에 임한다는 정신으로 합의 처리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하지만 이제는 패스트트랙 법안을 다루는 정개·사개특위 활동 시한 연장 문제가 불거지고 있다. 민주당은 정개·사개특위 연장 여부는 당초 협상 의제가 아니기에 국회를 열고 추후 논의하자는 입장인 반면 한국당은 특위를 폐기하고 상임위원회에서 법안을 심사해야 한다고 맞서고 있다.

무엇보다 한국당이 요구하는 ‘경제 실정 청문회’가 국회 정상화를 방해라는 걸림돌로 작용하고 있다.

나경원 한국당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원내대표·중진의원 연석회의에서 “추경안이 그렇게 필요하다면 국회 기획재정위원회를 중심으로 경제 실정 원인이 무엇인지 따지는 경제 실정 청문회를 해야 한다고 했지만 (민주당이) 묵묵부답”이라며 “엉터리 같은 추경안만 통과시키려고 국회를 열 수 없다”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이 원내대표는 “너무 많이 이기려 하면 지금 우리에게 다시 돌아올 것은 대결과 갈등 뿐”이라며 “한국당이 결단할 마지막 시간”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와 관련 정춘숙 민주당 원내대변인은 이날 국회에서 기자들을 만나 “경제 실정 청문회도 국회가 정상화가 돼야 하는 것인데 그렇게 하는 것은 국회를 열지 않겠다는 뜻으로 해석할 수 밖에 없다”고 국회 정상화에 대한 한국당 진정성에 의구심을 제기했다.

박찬대 원내대변인은 “이왕 여기까지 왔으니 이원욱 원내수석부대표가 내일까지 기다려보자고 했다”고 전했다.

현재 한국당 내에서도 국회 공전 장기화에 따른 불만의 목소리도 높고, 비판 여론을 의식해 여야가 극적 합의를 이뤄낼 가능성도 있다. 하지만 아직까지는 두 가지 변수와 관련해 양측의 시각 차가 워낙 커 쉽게 협상이 끝나지 않을 것으로 전망된다.

국회 정상화를 위해 민주당과 한국당 원내대표 사이에서 중재자 역할을 자임한 오신환 바른미래당 원내대표는 이날 나 원내대표를 만난 직후 기자들과 만나 “아직 접점을 못 찾았다”고 밝혔다.

오 원내대표는 “각자 입장을 정돈하고 있는 상황인데 쉽지가 않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