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경원 “강기정 발언, 선거법 위반 소지 있어”…바른미래 “청와대 답변, 싸움 가세한 꼴”

강기정 청와대 정무수석이 11일 오전 청와대 국민청원에 올라온 3가지 안건에 대해 답변을 하고 있다. ⓒ청와대
강기정 청와대 정무수석이 11일 오전 청와대 국민청원에 올라온 3가지 안건에 대해 답변을 하고 있다. ⓒ청와대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이 11일 더불어민주당과 한국당 해산청구 국민청원 및 김무성 의원을 내란죄로 처벌해달라는 청원에 대한 강기정 청와대 정무수석의 답변에 대해 한 목소리로 비판했다.

한국당에선 나경원 원내대표가 이날 원내대책회의 뒤 기자들과 만나 정당해산청구 국민청원에 대한 청와대 답변내용을 꼬집어 “문재인 대통령이 정치 전면에 나서더니 강 수석도 전면에 나서서 사실상 야당을 국정 파트너가 아닌 심판의 대상으로 언급한 부분에 대해 매우 유감”이라며 “청와대가 계속 야당을 궤멸 대상으로 보는 정치가 국회를 더 어렵게 만든다”고 일침을 가했다.

이에 그치지 않고 나 원내대표는 이날 답변자로 나선 강 수석을 겨냥 “한마디로 선거운동과 다름이 없다. 선거법 위반 소지가 있어 면밀히 검토하겠다”며 법적 대응 가능성도 열어뒀는데, 이는 강 수석이 “정당에 대한 평가는 선거를 통해 내릴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이처럼 국민청원으로 정당 해산을 요구하신 것은 ‘내년 4월 총선까지 기다리기 답답하다’는 질책으로 보인다”면서 “정당해산 청구는 정부의 권한이기도 하지만, 주권자이신 국민의 몫으로 돌려드리는 게 바람직하다”고 사실상 ‘총선 심판론’을 내비친 데 대한 반발로 풀이된다.

또 바른미래당에서도 이종철 대변인이 이날 논평을 통해 “정당과 국회에 대한 평가는 신중하고 가급적 삼가야 함에도 주저함이 없다. 평소 청와대의 오만함을 다시 한 번 보는 것 같다”며 “청와대가 청원의 의의를 평가하고 정당과 국회에 대한 비판적 의견을 피력하는 것 자체가 바람직하지 않다”고 날선 비판을 가했다.

특히 이 대변인은 “청와대 청원마저 정치색 위주로 흐르고 특정 세력의 세몰이나 정파 간 과도한 쟁투의 장이 됐는데 청와대의 답변은 적절한 거름망이자 자정 역할은커녕 청와대까지 덩달아 싸움에 가세한 꼴”이라며 “국민들에게 걱정을 끼친 거대 양당의 행태와 국회 파행, 막말 정치는 분명 잘못됐으나 청와대가 청원의 답변을 빌어 회초리를 들 게재인가”라고 청와대에 직격탄을 날렸다.

한편 청와대는 183만여 명으로 청와대 청원 게시판이 만들어진 이래 최다 참여 기록을 세운 한국당 해산청원과 33만여 명이 참여한 민주당 해산청구 청원, 22만여 명이 참여한 김무성 의원에 대한 내란죄 처벌 청원 등에 대해 이날 답변했는데, “이 3가지 청원은 특정정당과 개별정치인의 문제만이 아니라 국회에 대한 주문”이라면서도 “정당에 대한 평가는 주권자인 국민 몫으로 돌리는 게 옳다. 김 의원 내란죄 처벌 청원도 같은 맥락”이란 입장을 내놨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