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늘나라에 가서 우리 국민 위해 민족의 평화통일을 위해 기도하겠다"

고 이희호 여사의 빈소가 마련된 세브란스병원 장례식장 / ⓒ시사포커스 오훈 기자
고 이희호 여사의 빈소가 마련된 세브란스병원 장례식장 / ⓒ시사포커스 오훈 기자

[시사포커스 / 이청원 기자] 별세한 고 김대중 전 대통령의 부인 이희호 여사가 ‘우리 국민들이 서로 사랑하고 화합해서 행복한 삶을 사시기를 바란다’는 유언을 남겼다.

11일 이 여사의 빈소가 마련된 신촌 세브란스병원 장례식장에서 김성재 장례위원회 집행위원장은 발표문을 통해 이 여사의 유언과 장례에 관해 브리핑했다.

이날 김 위원장에 따르면 “이희호 여사는 유족들은 모두 임종을 지키면서 성경을 읽어드리고 기도하고 찬송을 부를 때 여사님도 함께 찬송을 부르시며 편히 소천하셨다”고 했다.

이어 두 가지 유언에 대해 언급했는데 “첫째는 우리 국민들께서 남편 김대중 대통령과 자신에게 많은 사랑을 베풀어주신 것에 대해서 감사하다고 말씀하셨고 우리 국민들이 서로 사랑하고 화합해서 행복한 삶을 사시기를 바란다고 말씀하셨다”고 했다.

또 “하늘나라에 가서 우리 국민을 위해 민족의 평화통일을 위해 기도하시겠다고 말씀하셨다”고 김 위원장을 설명했다.

더불어 “(이 여사는) 동교동 사저를 대통령 사저기념관(가칭)으로 사용하도록 하고 노벨평화상 상금은 대통령 기념사업을 위한 기금으로 사용하도록 말씀하셨다”며 “이 유언을 받들어 변호사 입회 하에 세 아들의 동의를 받아 유언장을 작성했다”고 했다.

한편 김 위원장에 따르면 이번 장례는 유족과 관련 단체들과 의논해 김대중 평화센터 주관으로 여성지도자 영부인 이희호 여사 사회장으로 하기로 했다.

또 장례위원장으로는 앞서 알려진 권노갑 고문과 장상 전 총리 서리가 공동위원장을 포함해 부위원장 박지원 의원이 포함됐으며 장례 일정은 11일부터 조문을 받고 14일 아침 6시에는 발인 형식을 갖지 않고 세브란스 영안실에서 운구를 해서 7시에 신촌 창천감리교회에서 장례 예배를 드릴 예정이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